문재인 대통령, 추념사서 김원봉 언급해/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추념사서 김원봉 언급해/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제64회 현충일 추념사에서 약산 김원봉을 언급하면서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 치열한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추념사에서 "광복군에는 무정부주의세력 한국청년전지공작대에 이어 약산 김원봉 선생이 이끌던 조선의용대가 편입돼 마침내 민족의 독립운동역량을 집결했다"며 "통합된 광복군 대원들의 불굴의 항쟁의지와 연합군과 기른 군사적 역량은 광복 후 대한민국 국군 창설의 뿌리가 되고 나아가 한미동맹의 토대가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에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일제히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이만희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미군 전몰장병의 희생까지 기린다면서 이들의 목숨을 앗아간 북한 정권 수립에 참여하고 6·25 남침의 공으로 북한에서 훈장까지 받았다는 김원봉을 콕 집어 언급한 데 대해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했다.

나아가 "6·25 전사자들을 뒤에 모셔두고, 눈물로 세월을 견딘 가족들을 앞에 두고, 북의 전쟁 공로자에 헌사를 보낸 대통령이 최소한의 상식의 선 안에 있는지 묻고 싶다"며 "청와대와 집권세력이야말로 가장 극단에 치우친 세력이라 평가할 만하다"고 비판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을 내 "3·1절 기념사에선 엉뚱하게 '빨갱이'란 말이 친일 잔재라면서 청산을 하자고 했고, 5·18 기념사에선 '독재자의 후예'란 말을 끼워 넣었다"라며 "애국에 보수 진보가 없다면서 난데없이 북한의 6·25 전쟁 공훈자를 소환했다"라고 지적했다.

약산 김원봉은 일본 강점기 조선의용대를 이끈 항일 무장독립투쟁가다. 당시 그는 국내의 일제 수탈 기관 파괴, 요인암살 등 무정부주의적 투쟁을 했다. 해방 후에는 북한 정권 수립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대한민국에서 평가가 엇갈려 온 인물이다.

김정호 한경닷컴 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