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동행서비스 이달 출시"…해외 가족위치정보 제공
"이달 중 각국 여행경보 조정·신규발령…해외여행안전 종합대책 만들 것"
외교부 "주요해외관광지 직접 안전점검해 취약점 찾을 것"
외교부는 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로 해외여행안전 문제가 크게 부각된 상황에서 앞으로 주요 관광지에 대한 안전점검을 직접 실시하겠다고 5일 밝혔다.

외교부는 "최근 전 재외공관이 우리 국민 관광객을 고객으로 하는 여행사 등 유관단체와의 안전간담회를 긴급 개최했다"며 "가급적 재외공관 직원이 여행사 관계자와 함께 관할지역 내 주요 관광지에 대한 안전점검을 직접 실시하여 취약점이 발견되는 경우 필요한 조치를 시행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또 "(재외공관들이) 관할지역 관광지 특성에 맞는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관광객들에게 여행자보험 가입을 적극 권유하도록 안내토록 했다"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외교부는 해외의 가족 또는 지인에 대한 위치정보 전송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외안전여행 애플리케이션인 '모바일 동행서비스'를 이달 중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외교부는 전 세계 모든 국가를 대상으로 현재 발령돼 있는 여행경보의 적절성을 검토한 뒤 이달 중 필요한 조정이나 신규발령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6월 중 필요한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한 여행경보 조정 또는 신규발령을 완료하고, 조정되거나 신규 발령된 내용을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www.0404.go.kr) 등을 통해 안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우리 국민들의 해외여행 안전을 제고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