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춘숙
정춘숙
더불어민주당은 4일 정운천 바른미래당 의원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빼고 ‘석패율제(지역구에서 낙선한 후보를 비례대표로 당선될 수 있게 하는 제도)’만을 도입하는 선거제 개편안을 국회 정상화 중재 대안으로 제시한 것과 관련해 “지금은 그 안을 받을 수 없다”며 거절 의사를 밝혔다.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을 받고 “오히려 바른미래당에서 그런 안들을 가지고 계신다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안들과 논의할 수 있다”며 “그 안은 (국회) 안에서 얘기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앞서 정운천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공직선거법이 이미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됐지만 현재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법은 헌법 정신에도 맞지 않고 여야 합의로 처리했던 관행에도 어긋난다”며 석패율제를 국회 정상화 중재 대안으로 제시했다. 그는 석패율제에 대해 “여야 모든 정파가 수용 가능한 대안”이라며 “여야 대치로 인해 꽉 막힌 선거제도 협상의 물꼬를 트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의 국회 단독 소집 요구 가능성에 대해서는 “우리 당이 고려 중인 여러 카드 중 하나인 것이 사실”이라며 “국민께서 국회가 뭐하느냐는 질타를 점점 강하게 하고 계셔서 우리라도 국회를 열어서 할 수 있는 것들을 해야 한다는 당 내부 의견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아직까지 국회 정상화 교섭이 끝난 게 아니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노력할 것”이라며 “한국당과 합의 하에 국회를 여는 것을 우선으로 두고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