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돼지열병에 남북출입사무소 검역도 강화…"철저한 소독·검색"
통일부는 북한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의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해 남북출입사무소에서의 검역 조치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3일 정례브리핑에서 "지금처럼 아프리카돼지열병 등과 같은 사안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관계기관에서 인원과 장비를 보강해 철저한 소독이나 검색(을 하고), 인원 출입에 대한 신변 보호 문제 등을 좀 더 강화시켜서 조치를 취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지난주 금요일(지난달 31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인원들이 주말을 맞아서 내려왔을 때도 강화된 방역이 이뤄졌냐'는 질문에는 시점을 확인해봐야 한다면서도 "지난주 금요일부터 강화 조치가 이뤄진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방지를 위한 남북협력 의사를 지난달 31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측에 전달했고, 북측은 내부적으로 검토 후에 입장을 알려주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 대변인은 북한의 추가 반응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오늘부터 남북 (연락사무소) 연락대표 간 접촉이라든지, 실무급 접촉이 이루어지는 만큼 새롭게 알려드릴 내용들이 있으면 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그는 북한이 국제기구에 발병 사실을 공식 보고한 것 이외에 남한 당국에 별도로 통보한 것은 없다고 밝혔다.

남북은 지난해 감염병 정보를 서로 교환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 대변인은 "전반적인 합의서 취지를 따진다면 전염병뿐만 아니라 가축질병도 보건협력 차원에서 남북간 상호협력을 해야 된다고 볼 수 있다"면서도 "가축질병에 대해서 명확하게 규정이 되어 있지 않은 게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