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자유한국당 비판…"국가운영 근본문제만큼은 상식 지켜야"
"기밀유출·정쟁소재 이용 안 될 일"…"유출 국민께 사과"
"공직기강 세우는 계기 삼겠다…공직자들도 일신하라"
文대통령 "기밀유출을 공익제보로 두둔하는 정당행태 깊은 유감"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외교관과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에 의한 한미정상 통화 내용 유출과 관련, 대국민 사과를 하는 동시에 한국당에 강한 유감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을지태극 국무회의에서 "외교적으로 극히 민감할 수 있는 정상 통화까지 정쟁 소재로 삼고, 이를 국민 알 권리라거나 공익제보라는 식으로 두둔·비호하는 정당의 행태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정을 담당해봤고 앞으로도 국민 지지를 얻어 국정을 담당하고자 하는 정당이라면 적어도 국가 운영의 근본에 관한 문제만큼은 기본과 상식을 지켜주길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리당략을 국익과 국가안보에 앞세우는 정치가 아니라 상식에 기초하는 정치여야 국민과 함께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한미정상 통화 유출 파문에 대해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특히 통화 내용 공개를 '공익제보'라며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자유한국당의 행태를 '당리당략'으로 규정, 이번 사태를 묵과할 수 없다는 인식을 드러냈다.
文대통령 "기밀유출을 공익제보로 두둔하는 정당행태 깊은 유감"
문 대통령은 "국가의 외교상 기밀이 유출되고, 이를 정치권에서 정쟁의 소재로 이용하는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났다"며 "변명 여지없이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로서는 공직자의 기밀 유출에 대해 국민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건을 공직기강을 바로 세우는 계기로 삼고 철저한 점검과 보완관리에 더욱 노력하겠다"며 "각 부처와 공직자들도 일신하는 계기로 삼아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