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28일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만찬 회동’ 논란과 관련해 “국정원이 내년 총선에 개입하려 한다”며 총공세를 이어갔다. 이날 오후 서울 내곡동 국정원 청사를 항의 방문한 한국당은 서 원장을 국정원법(정치 관여 금지 조항)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 두 번째)를 비롯한 자유한국당 원내부대표단과 국회 정보위원회 의원들이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양정철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장의 만찬 회동에 항의하기 위해 서울 내곡동 국가정보원을 방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 두 번째)를 비롯한 자유한국당 원내부대표단과 국회 정보위원회 의원들이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양정철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장의 만찬 회동에 항의하기 위해 서울 내곡동 국가정보원을 방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한 사람(양 원장)은 내년 총선을 준비하겠다고 나와서 조직을 운영하는 사람이고, 또 한 분은 국가안보를 책임지고 있다”며 “이 시기에 두 분이 만난다는 게 과연 적절한 것인가.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국정원장이 여당 실세와 밀회해 최대의 정보(기관) 관권선거가 시작된 것 아닌가 하는 강한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서 원장과 양 원장이 지난 21일 만찬 회동에서 ‘총선 협력 방안’을 논의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정양석 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서 원장의 부적절한 처신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국회 정상화’ 여부와 관계없이 국정원 담당 국회 상임위원회인 정보위원회를 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날 “총선을 10개월 앞둔 민감한 시기에 국정원장이 여당의 총선 전략을 책임지는 대통령 최측근과 장시간 만난 것은 국정원의 정치 개입 시비를 자초하는 부적절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는 “서 원장이 인사청문회에서 했던 ‘국내 정치와 완전히 단절될 것’이란 약속도 의심을 받게 됐다”며 “정말 부끄러운 줄 알라”고 했다. 정보위 위원장인 이혜훈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라디오방송에 나와 “나도 서 원장과 단 1분도 독대한 적 없고, 전화번호도 알기 어려웠는데 양 원장은 (어떻게) 4시간이나 만났는가”라며 “정보위 회의를 열어 진위를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야당의 공세에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적극 엄호 태세를 취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두 사람의 만남에 대해 (국정원의 정치 개입이라고) 해석하는 건 과도하다”고 말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도 “지인 간 사적인 만남이라고 들었다”며 “정보위 회의까지 열 사안은 아니다”고 했다.

서 원장과 양 원장 회동 당시 동석한 것으로 알려진 중견 언론인 A씨는 이날 “만찬 때 민감한 정치적 얘기는 오가지 않았고, 오히려 남북한 관계나 정치 문제에 대해 제가 두 사람에게 듣기 불편한 쓴소리를 많이 했다”고 해명했다.

하헌형/박재원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