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권파, 외부인사 영입 골몰…"정병국 중립인사 아냐"
바른정당계 최고위원들, 이견 노출…정병국 "당내 공감대 형성이 우선"
전현직 원외위원장들 "'정병국 혁신위' 수용해야" 孫 압박
바른미래, 혁신위 구성 놓고 신경전…관건은 혁신위원장
바른미래당 내홍을 수습할 혁신위원회 구성을 놓고 당내 계파 간 신경전이 뜨겁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당을 재정비할 혁신위 설치에는 모두 공감하면서도 혁신위의 구체적 권한과 활동 기간, 혁신위원장 인선 문제를 놓고는 다른 속내를 품고 있어서다.

손학규 대표를 비롯한 당권파는 안철수계 의원 6명이 역제안한 이른바 '정병국 전권(全權) 혁신위'를 사실상 거부한 상황이다.

'전권'을 쥔 혁신위의 출범은 손 대표의 중도사퇴를 전제로 한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바른정당계 정병국 의원이 혁신위원장을 맡는 것도 계파 간 갈등이 심각한 현 상황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지도부 관계자는 2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손 대표가 지난달 '정병국 혁신위' 카드를 먼저 내걸기는 했지만, 그때는 패스트트랙 정국 이전"이라며 "모두가 인정할 수 있는 중립인사를 당 내부가 아닌 외부에서 찾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혁신위 설치 필요성은 모두 인정하니 설치안은 최고위에서 무난히 의결될 수 있다"면서도 "관건은 혁신위원장에 누가 앉느냐다"라고 했다.

손 대표는 통화에서 혁신위원장 인선과 관련해 "그 이야기는 지금 할 때가 아니다.

위원장 영입 시기를 못 박아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 혁신위 구성 놓고 신경전…관건은 혁신위원장
반면 오신환 원내대표를 비롯한 바른정당계 의원들은 '정병국 혁신위' 안을 놓고 이견 차를 노출하고 있다.

손 대표 사퇴를 고리로 공동전선을 구축한 안철수계의 중재안인 만큼 일단 가세하자는 의견과 손 대표의 사퇴가 담보되지 않는 한 '들러리 혁신위'에 그칠 것이라는 목소리가 팽팽히 맞서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혁신위에 지도부 거취 문제 등 모든 사안에 대한 전권을 부여한다고는 하지만 어떠한 결과가 나올지는 장담할 수 없다는 우려도 나온다.

오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안철수계의 제안에 대해 여러 의견을 들어봤는데 동의하지 못하는 최고위원들도 있다"며 "요식 행위로서의 혁신위는 의미 없다는 반응이 일부 있다"고 전했다.

오 원내대표를 포함한 바른정당계 최고위원 4명은 이날 국회에서 안철수계 김수민 최고위원과 만나 대응방안을 논의했으나 공통된 입장을 마련하지 못했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통화에서 "최고위원들이 안철수계 혁신안을 받아 전면에 나선다고 해도 유승민·안철수계가 추후에도 단일대오를 이뤄 공동행동을 할지는 의문스러운 상황"이라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하태경 최고위원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혁신위가 손 대표 체제를 유지하면서 다른 것만 결론 낼 수 있다는 걱정도 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정병국 의원은 통화에서 "혁신위가 됐건 제2 창당준비위가 됐건 현 상황에서 실효성을 가질지는 의문"이라며 "당내 구성원들이 혁신위 출범에 대한 공감대를 갖는 게 우선이다.

그런 절차 이후에 내게 역할을 맡아달라고 하면 마다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 혁신위 구성 놓고 신경전…관건은 혁신위원장
한편 안철수계는 전날 제안한 전권 혁신위 설치안을 당 지도부가 수용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김수민 최고위원은 통화에서 "정병국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전권 혁신위는 중재안과 타협점을 찾자는 것이고, 양쪽(당권파·바른정당계)의 갈등을 수습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이라면서 "우리는 손 대표가 '정병국 혁신위'를 완전히 거부했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어 "손 대표는 이번 주 안으로 혁신위원장을 찾겠다고 데드라인을 제시한 것으로 안다"며 "그렇다면 손 대표가 구체적인 대안을 내놓으면 될 일"이라고 덧붙였다.

전·현직 원외위원장들도 가세했다.

김철근 서울 구로갑 지역위원장을 비롯한 전·현직 원외위원장들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권 혁신위는 당내 분란 상황을 정비하고 국민들 앞에 새로 설 수 있게 하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며 "손 대표는 재창당의 자세로 전권 혁신위를 즉각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이 발표한 공동 성명서에는 국민의당·바른미래당 출신 전·현직 원외위원장 112명이 서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