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최근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에 대해 한미 군 당국이 여전히 해당 미사일에 대한 성격을 분석 중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7일 기자들을 만나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을 탄도미사일로 규정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한 볼턴 보좌관의 언급을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 "그 부분을 미국 쪽에 취재해보면 어떨까 생각이 든다"며 "한미 군 당국 간 미사일에 대한 규정이 변함이 없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볼턴 보좌관이 왜 그런 얘기를 했는지 알 방법이 없지만 그 언급 다음 날 아침 이른 시각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트위터에 관련한 언급을 했고 이후 백악관 대변인도 추가적인 설명을 했다"고 말했다.

볼턴 보좌관은 지난 25일 '유엔 결의안은 북한에 대해 모든 종류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금지하고 있다'면서 '안보리 결의안 위반이라는 점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이튿날인 26일 트위터에 '북한이 작은 무기들을 발사했는데 이것이 일부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들지 모르지만 나는 아니다'라며 '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약속을 지킬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다'는 글을 올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일 정상회담에서도 북한이 오랜 기간 로켓 발사도, 핵실험도 하지 않았다며 '북미 간에는 (상호) 경의가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대북 인도적 식량지원 추진 입장과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기존 방침에 변화가 없다"며 "계획대로 추진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는 "식량 문제는 일단 통일부에서 여러 단체 또는 국민 의견을 많이 듣는 일정을 가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정부는 이 사안과 관련해 국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이나 대북 직접지원 등 구체적인 지원계획을 검토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제4차 남북 정상회담 추진 동향과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확인해 드릴 사안이 있기 전까지는 구체적 사안에 대해 일일이 확인해 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