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사진=연합뉴스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양정철 원장은 27일 서훈 국정원장과 독대를 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독대가 아닌 오래전부터 알고 지냈던 지인들이 함께한 만찬”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에서 “서 원장께 모처럼 문자로 귀국 인사를 드렸고 서 원장께서 원래 잡혀있었고 저도 잘 아는 일행과의 모임에 같이 가자고 해서 잡힌 약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양 원장은 “사적인 지인 모임이어서 특별히 민감한 얘기가 오갈 자리도 아니었고 그런 대화도 없었다”고 했다.

양 원장은 이어 “제가 고위 공직에 있는 것도 아니고 공익 보도 대상도 아닌데 미행과 잠복 취재를 통해 일과 이후 삶까지 이토록 주시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다. 취재 및 보도 경위에 여러 의문을 갖게 된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는 “보도를 통해 추구하고자 한 공적 이익은 무엇이냐”며 “기자 정신과 파파라치 황색 저널리즘은 다르다”고도 했다.

앞서 한 인터넷 매체는 양 원장이 서 원장과 지난 21일 서울 강남의 한 식당에서 4시간가량 만났다고 보도했다. 이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국정원장이 여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장과 만난 것만으로도 정치 개입의 여지가 충분하다”며 “국회 정보위원장인 이혜훈 의원은 정보위를 즉각 개최해서 사실관계부터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