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의 거취를 둘러싸고 당 내부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19일 바른미래당 관계자에 따르면 손 대표는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책위원회 의장과 사무총장, 수석대변인 인선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책위의장엔 채이배 의원, 사무총장 임재훈 의원, 수석대변인엔 김삼화 의원이 거론된다. 모두 손 대표 측근이다.

바른정당계인 오신환 원내대표 당선으로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손 대표가 ‘정면 돌파’를 선택한 것이란 분석이다. 당헌·당규 상 정책위의장 등의 인선은 당 대표가 최고위원들과 협의해 결정하게 돼 있다. 손 대표 측 관계자는 “협의는 해야하지만 결국 당 대표 권한”이라며 “의결사항이 아닌만큼 빨리 처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지난 17일 최고위에서도 당직 임명을 추진했지만 바른정당계의 반발로 무산됐다.

손 대표가 임명을 강행할 경우 오 원내대표 등 바른정당계는 정당성을 문제 삼아 반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바른정당계 한 의원은 “임명 강행은 결국 당을 독단적으로 운영하겠다는 뜻”이라며 “비민주적인 당 운영을 누가 용납하겠느냐”고 지적했다. 바른정당계 의원들은 손 대표가 지명한 주승용 문병호 최고위원에 대해서도 최고위 협의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임명 무효라고 주장하고 있다.

손 대표 측근으로 정책위의장 등이 채워지더라도 최고위 파행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 최고위원 9명 중 친손계인 당권파가 4명, 손 대표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바른정당계와 안철수계가 5명인 구도다. 손 대표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지 않으면 강제로 끌어내릴 방법도 없다.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이달 내 열릴 의원 워크숍에서 손 대표에게 퇴로를 열어줄 묘안이 나올 것”이라며 “그렇지 않다면 대치상황이 연말까지 지지부진하게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손 대표 측과 바른정당계는 19일 만찬 회동을 가질 예정이었지만 갈등이 깊어지면서 결국 무산됐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