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께 회동 전망…5월국회·추경·민생법안 등 논의될듯
한국·바른미래 '與 패스트트랙 사과' 요구…민주 '난색'
5·18 기념식 한국당 참석 공방…"광주시민에 상처" vs "한국당 전신이 인정"
여야3당 원내대표 조만간 '호프타임'…내주초 국회정상화 분수령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오는 19일께 '호프타임' 형식의 회동을 통해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또 내주초 5월 임시국회 소집과 민생법안 및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와 관련한 여야의 협상이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원내 관계자는 1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내일은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있어 어려울 것 같고 모레(19일) 정도에 3당 원내대표가 비공개 회동을 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신임 원내대표는 전날 취임 인사차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를 찾아 '맥주 잘 사주는 형님'이 돼 달라고 제안했고, 이 원내대표는 '형 노릇을 기꺼이 하겠다'고 화답한 바 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역시 이 원내대표에게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가 되겠다고 한 만큼 여야 3당 원내대표의 만남의 장이 마련되면 적극 동참하겠다는 입장이다.

회동에서는 민주당이 주장하는 재해 추경과 민생 추경의 동시 처리,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요구하는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강행 사과 등이 핵심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패스트트랙 대치국면에서 이뤄진 바른미래당 사법개혁특위 위원 강제 사보임 문제를 거론, 문희상 국회의장을 향해 "지금이라도 잘못된 사보임에 대해 온 국민과 국회의원 모두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이 패스트트랙 강행 처리에 대한 사과의 뜻을 밝히면 한국당이 이를 무조건 받아들여서 국회에 복귀하는 방안을 양당 원내대표에게 제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민주당이 사과에 난색을 보여 '첫 단추'를 끼우기 쉽지 않은 분위기다.

민주당 한 당직자는 통화에서 "우리 당 지지자들이 있기 때문에 패스트트랙 지정에 대해 사과하기 어렵다"며 "나경원 원내대표가 그것만 요구해서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여야 간 물밑 움직임이 이어지는 가운데 황교안 대표 등 한국당 지도부의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을 둘러싼 공방은 이날도 계속됐다.

한국당 5·18 망언 의원들에 대한 징계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한국당 지도부의 5·18 기념식 참석은 적절치 않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통화에서 "한국당 지도부가 기념식에 참석하는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광주 시민에게 상처가 되지 않을까 우려한다"며 "기념식 참석을 정치적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나경원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대한민국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산업화와 민주화를 모두 달성한 유일한 나라로, 그 민주화의 중심에 5·18 민주화운동이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5·18 민주화운동을 최초로 인정한 것은 한국당 전신인 민자당이고, 우리는 김영삼 전 대통령의 정신을 이어가고 있다"며 기념식에 떳떳하게 참석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