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당, 바른미래 오신환 원내대표 선출에 주문 '제각각'
평화 "연동형 비례제 보완", 정의 "개혁입법 완수"
민주 "국회정상화 함께 하길"…한국 "무리한 패스트트랙 심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15일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의 당선을 축하하면서도 당면 현안에 대해 각기 다른 기대와 주문을 내놨다.

특히 패스트트랙 정국 이후 격한 대치를 거듭하는 민주당과 한국당은 오 원내대표를 향해 사실상 '러브콜'을 보냈다.

바른미래당이 양당의 팽팽한 기 싸움에 균형을 깰 수 있는 원내 3당이기 때문이다.

여당인 민주당은 국회 정상화, 민생 국회를 위한 바른미래당의 동참을 강조했고, 제1야당인 한국당은 여권 독주를 견제하기 위한 야당으로서의 역할을 주문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또한 평화당은 의원정수 확대를 비롯한 연동형 비례대표제 보완에, 정의당은 개혁입법 완수에 각각 방점을 찍었다.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오 대표는 당선 인사에서 '화합과 자강의 길을 가기 위해 통합하고 변함없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신 만큼 함께 민생 국회를 만들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는 경제를 비롯한 민생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 실현을 위해 국회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국회 정상화를 통해 '더불어 바른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가는데 오 대표가 함께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당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김관영 전임 원내대표는 당내 반발에도 불구하고 불법 사보임을 밀어붙이며 민주당의 패스트트랙 강행에 혁혁한 공을 세운 바 있다"며 "독선적 리더십에 대한 역사의 판단과 단죄에 앞서 국민과 당원이 경종을 울린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그동안 한국당을 제외한 원내 3개 야당 모두가 친정부·범여권 행세로 일관하며 사실상의 민주당 1당 독재를 방조해왔다"며 "한국당과 함께 진정한 야당으로 거듭나 문재인 정권의 폭주 견제와 대한민국 민생 회복을 위한 노력에 동참해주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앞서 나경원 원내대표도 오전 국회에서 열린 '文정권 5대 의혹' 회의에서 "김관영 전 원내대표가 사보임을 강행하면서 무리하게 패스트트랙을 추진한 데 대한 의원들의 심판"이라며 "여야 4당이 추진한 날치기 패스트트랙에 대해 사실상 무효를 선언한 것으로서 처음부터 다시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평화당 최경환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어렵게 성사시킨 패스트트랙의 내용을 채우는 일에 함께 주도적으로 나서주시기 바란다"며 "지방과 농어촌의 의원 수 감소 문제와 불완전한 상태로 패스트트랙에 올라간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보완에 힘써 달라"고 요청했다.

정의당 김종대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여러 갈등이 있었던 바른미래당을 잘 추스르고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등 개혁 입법을 완수하며, 공전하고 있는 국회 정상화를 위해서도 적극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