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철 민주연구원 신임 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양정철 민주연구원 신임 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2년 만에 정계에 복귀한 양정철 민주연구원 신임 원장이 14일 “총선 승리를 위해 정부와 여당이 함께하는 원팀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양 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 민주연구원 사무실 앞에서 “여당의 ‘여’(與)는 정부와 함께 한다는 뜻”이라며 “당정청이 하나 돼 국정 운영을 책임 있게 해나가는 것은 너무나 기본”이라고 말했다.

양 원장은 “밖에서 여러가지 갑갑한 상황을 지켜보다 돌아와야겠다는 결심을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 5년간 야인으로 있으려 했다”며 “하지만 총선에서 이겨야 정권 교체를 완성했다는 생각에 돌아오게 됐다”고 말했다.

양 원장은 총선 출마 여부에 대해선 명확하게 답변하지 않았다. 그는 기자들이 총선 출마 여부에 관해 묻자 “저는 제 정치를 하러 온 것이 아니라 당에 헌신하러 왔다”고 말했다.

양 원장은 “당 정책위원회나 전략기획위원회 등 여러 기구가 칸막이 없이 총선 승리를 위해 원팀으로 갈 것”이라며 “저도 그 일원으로 한몫 보태려고 한다”고 다짐했다.

민주연구원의 역할은 “총선을 앞두고 비상한 상황이라 중장기적 비전이나 전략 수립을 차분히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자유한국당의 지지율 상승세에 대해선 “여론조사 수치에 급급하기보다는 국민을 보고 멀리 보면서 뚜벅뚜벅 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다만 “청와대나 내각이나 우리 당이 초심을 잃은 것은 없는지 되돌아볼 필요도 있다”고 언급했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