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수경 방북' 당시 黃이 수사…"통일원 통해 받은 초청장에 지령수수 죄 적용"
"닥치는대로 잡아 가두고 고문, 부끄러워하지 않아…어느별에 사는 사람들인가"
임종석, 황교안 겨냥 "공안검사 인식서 한걸음도 진화 안해"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13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겨냥,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진화하는데, 아직도 좌파·우파 타령을 하고 있다"며 "공안검사 시절 인식에서 한 걸음도 진화하지 않고 오늘을 살아간다는 것이 놀랍기만 하다"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임 전 비서실장이 1989년 더불어민주당 임수경 전 의원의 방북 사건으로 조사를 받을 당시 서울지검 공안검사로 이 사건을 수사한 바 있다.

임 전 비서실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황 대표 덕분에 뜬금없이 옛날 생각이 난다.

1989년 임수경을 평양축전에 전대협 대표로 보냈다"며 "우리가 가겠다고 한 것이 아니라 조선학생위원회 위원장 명의로 초청장이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초청장을 북한 적십자사를 통해 남한 적십자사로 보내고, 남한 적십자사는 통일원(지금의 통일부)에 전달했다"며 "그리고 통일원에서 전대협에 수령해가라고 연락을 해서 받아온 것"이라고 떠올렸다.

임 전 비서실장은 "제가 기소될 때 죄목 중에 지령 수수가 있었다. 초청장 형식을 빌린 지령 수수"라며 "지금 생각하면 어이가 없지만, 당시 공안검사들이 그런 일을 서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임 전 비서실장은 "닥치는 대로 잡아 가두고 고문하고 간첩을 조작했던 일들을 조금도 부끄러워 하지 않는 사람들은 대체 어느 별에 사는 사람들인가"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