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北인도적상황 개선 위해 인도적 지원 필요 한미 공동인식"
강경화, 13일 WFP 사무총장 면담…北식량난 의견교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오는 13일 서울 도렴동 청사에서 데이비드 비슬리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을 면담하고 북한의 심각한 식량 상황 등에 대해 논의한다.

김득환 외교부 부대변인은 9일 정례 브리핑에서 "양측이 WFP와 유엔 식량농업기구(FAO)가 지난 3일 발표한 북한의 식량 상황 합동조사결과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WFP와 FAO는 공동 조사·발표한 '북한의 식량안보 평가' 보고서에서 올해 북한의 식량 사정이 최근 10년 사이에 최악이라며 외부로부터 136만t의 식량 지원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북한 인구의 약 40%에 해당하는 1천10만명의 식량이 부족한 상태로 긴급한 지원이 필요하며, 식량 배급량이 2018년 1인당 하루 380g에서 2019년 300g으로 줄었다고 평가했다.

비슬리 총장은 농림수산식품부가 주최하는 '제3차 지속가능한 농업발전을 위한 글로벌 ODA 포럼' 참석차 한국을 찾는다.

2017년 3월 취임한 비슬리 사무총장의 방한은 이번이 세 번째다.

김 부대변인은 북한에 식량을 지원하려면 국제사회의 제재 면제 승인이 필요하냐는 질문에 "정부는 북한 주민의 인도적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 인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며 "이에 대해서는 한미 간에도 공동의 인식을 가지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미국 등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식량 지원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