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노웅래(왼쪽 두 번째), 이인영(오른쪽 두 번째) 원내대표 후보.
더불어민주당 노웅래(왼쪽 두 번째), 이인영(오른쪽 두 번째) 원내대표 후보.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 경선에서 이인영 의원과 김태년 의원이 결선투표에 올라갔다. 민주당은 8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원내대표를 경선을 진행했다.

민주당 의원 125명이 투표에 참여한 가운데 이 의원이 54표, 김 의원이 37표를 얻어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노웅래 의원은 34표로 3위에 그쳤다. 노 의원은 차점자인 김 의원에게 불과 3표 뒤져 결선에 오르지 못했다.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어 1위와 2위 득표자 간의 결선투표에서 최종 승부를 가리게 됐다. 치열한 3파전 경쟁 구도에 결선투표까지 갈 것이라는 대체적인 관측이 들어맞은 결과가 나왔다.

노 의원에게 향한 34표가 어느 후보에게 갈지에 따라 결선투표의 향배가 갈릴 전망이다.

이 의원은 앞서 정견 발표에서 변화와 통합을 강조하며 총선 승리를 이끌겠다고 밝혔다. 그는 "총선 승리가 지상 최대의 명령인 시간"이라며 "변화와 통합의 길로 나가야만 총선에서 승리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강하고 유능한 여당을 부각했다. 김 의원은 "우리 당을 더 강한 여당, 더 빠른 여당, 더 유능한 정당으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시켜내겠다"며 "촛불의 국민 승리를 넘어 압도적 총선 승리를 완성하는 원내대표가 되겠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