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신문 보도…"입국금지 해제를 신뢰 구축 일환으로 보는 듯"

북한은 '조건 없이 북일 정상회담을 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방침에 대해 관계개선을 원한다면 먼저 일본이 독자 제재로 취하고 있는 입국 금지 조치를 해제해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도쿄신문이 8일 보도했다.

'북한 관계자'는 신문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조건을 붙이지 않고 북일 정상회담의 실현을 지향하겠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북일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일본이 우선 인적 왕래를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이든 아니든, (북한과 일본이) 정부 간 정식적인 대화를 하는 것은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인적 왕래를 제재에 넣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이런 발언을 전하며 북한이 '입국 금지'의 해제를 신뢰구축의 일환으로 보고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도쿄신문은 1면 머리기사로 이 관계자의 발언을 중심으로 북한의 입장을 소개하면서, 이런 입장이 일본 정부에 전해졌는지는 명확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도쿄신문은 '북한 관계자'가 어떤 인물인지 밝히지 않았다.

일본 정부는 2016년 2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독자 제재 조치로 북한 국적자의 입국을 금지했다.

또 재일 북한 당국(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 직원 및 해당 직원의 활동을 보좌하는 입장에 있는 자가 북한을 방문한 이후 재입국하는 것도 원칙적으로 금지했다.
"北관계자, '북일관계 개선 원하면 日 입국금지부터 풀라' 요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