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와 여당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확산을 막기 위해 돼지에게 잔반(남은 음식물) 사료를 주는 것을 금지할 방침이다. 바이러스가 있는 돼지의 부산물이나 이를 가공한 식품(햄·육포 등)이 섞인 잔반을 통해 ASF가 퍼지는 걸 막기 위해서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은 7일 국회에서 당·정 협의를 열고 “남은 음식물이 ASF의 직접적인 전파 요인이 되고 있다”며 “남은 음식을 양돈 농가에 급여하는 것을 일시적으로 금지하고, 중장기적으로 전면 중단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ASF는 아직 백신이 발견되지 않았다”며 “만반의 예방 대책과 대응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ASF가 식품을 통해 국내로 유입되는 게 가장 위험하다고 보고 있다. 해외여행객이 들여온 음식물이 잔반이되고, 이를 돼지가 먹는 경우에 ASF가 옮겨진다는 것이다. 국내에선 전국 약 6200개 농가 중 267곳이 잔반 사료를 급여하고 있다.

당·정은 또 남북한 국경 인근에서 야생 멧돼지를 매개체로 바이러스가 국내로 넘어오는 경우도 철저히 막기로 했다. 그는 “북한과 가까운 강원도나 경기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야생 맷돼지 개체수를 조절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돼지고기 최대 수입국이자 소비국인 중국에서 발생해 돼지 고기값의 급등이 예상된다”며 “야당과 협의해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의원들을 중심으로 특별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