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2주년 정책 콘퍼런스 영상 축사
이해찬 "초심 다잡고 3년 동안 국민이 체감할 변화 만들어 내야"
김수현 "정책 방향엔 확고한 믿음…보완할 곳 서둘러 고치겠다"
이총리 "정부, 반성도 제안도 겸허히 수용할 것"
이낙연 국무총리는 7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문재인 정부 2주년 정책 콘퍼런스'에 영상축사를 보내 "정부는 콘퍼런스에서 나오는 반성도, 제안도 겸허히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2년 동안 정부는 한 일도 많고 하지 못한 일도 많다.

콘퍼런스에서는 정책적 관점에서 지난 2년에 대한 반성과 새로운 제안이 이뤄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정책기획위원회가 활동을 시작할 때 저는 정부 내부의 가교, 국민과 정부의 가교, 한국과 세계의 가교, 현재와 미래의 가교의 역할을 해달라고 부탁했다"며 "이는 앞으로도 유효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교의 역할은 이쪽과 저쪽을 모두 아는 데에서 출발한다"며 "정책이 성과를 내지 못했다면 4가지 가교 역할 중 어떤 곳에서인가 양쪽을 잘 알고서 연결하는 데 성공하지 못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축사에서 "문재인 정부의 성과는 '대화 복원', 과제는 '사회적 통합'"이라며 "돌이켜보면 보수 정권 9년은 대화가 단절됐던 사회였다.

아직 민주노총까지는 참여하지 않았지만, 문재인 정부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를 중심으로 노사민정의 사회적 대화를 복원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의 미래는 결국 대화와 타협, 사회적 통합을 통해 국민 모두가 공감하는 비전을 만들어 내는 것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어 "문재인 정부 출범 2년을 맞아 여기에 계신 우리는 모두 초심을 다잡고 앞으로 3년 동안 국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만들어 내야 할 것"이라며 "민주당도 신발 끈을 다시 조여 매겠다"고 말했다.
이총리 "정부, 반성도 제안도 겸허히 수용할 것"
한편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은 콘퍼런스 현장을 찾아 "걱정과 애정을 가득 담은, 입에 아주 쓴 약을 준비해주셨으리라 생각한다"며 "잘 새겨듣겠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그 겨울 촛불의 요구는 나라를 나라답게 바꿔 달라는 것이었다.

문재인 정부 2년간 나름대로 변화를 위해 노력했고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자부한다"고 평가했다.

길 실장은 그러면서도 "그 변화가 국민이 기대했던 수준인가에 대해 스스로 채찍질하게 된다"며 "물론 그 방향에는 여전히 확고한 믿음이 있지만, 방법과 속도에 대해서는 공정히 평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더디거나 너무 빠른 것이 있다면 완급조절을 하고 보완할 곳이 있다면 서둘러 고치겠다"며 "이런 성찰이야말로 3년의 희망을 만드는 출발점이라고 생각한다.

정부가 더 열심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경제, 사회, 인구 등 각 분야의 구조적인 변화에 대해서는 정권을 넘어 국가 미래를 생각하겠다"며 "이를 바탕으로 국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가운데 변화가 보다 빨리 나타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