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P, 폼페이오 北발사체 평가 중
사진=AP, 폼페이오 北발사체 평가 중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5일(현지시간)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우리는 여전히 북한이 비핵화하도록 그들과 좋은 해결책을 협상할 모든 의사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폭스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북한 발사체에 대해 "데이터를 계속 평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현재 우리가 아는 바로는 얼마나 멀리 날아갔는지는 말하지 않겠지만 단거리로 여러 발 발사됐다"면서 "중거리 미사일이나 장거리 미사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은 아니라는 확신을 갖고 있다"고 했다. 이어 "국방부가 최종적으로 어떤 결정을 내렸는지 발표하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모라토리엄(동결) 위반 여부에 대해서는 "한번 봐야겠다"며 "모라토리엄은 미국을 확실히 위협하는 ICBM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하지만 더 큰 맥락으로 표현하고 싶다"며 "우리는 여전히 북한이 비핵화하도록 좋은 해결책을 협상할 모든 의사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것이 간단하지 않으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며 "하지만 하노이 회담 이후 나는 협상의 손길을 뻗었고 북한 비핵화를 위한 평화적인 해결 노력을 계속하길 원한다"고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ABC방송의 '디스 위크'와의 인터뷰에서도 "우리는 여전히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를 갖는 협상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이번 발사 및 향후 협상 전망과 관련, "이번에 한 행동이 방해가 되지 않기를 희망한다"며 "우리는 테이블로 돌아가고 싶다. 대화를 계속 하기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의 발언들은 북한과의 대화 의지를 강조함으로써 북한의 추가 행동을 막고 협상 재개로 국면을 이끌기 위한 차원으로 해석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도 전날인 4일 북한의 발사체 발사에 대해 직접적 비난을 삼가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향한 메시지를 보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트윗에서 "김정은은 내가 그와 함께한다는 것을 알고 나와의 약속을 깨고 싶어하지 않는다"면서 "합의는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 4일 강원도 원산 북방 호도반도 일대에서 북동쪽으로 불상 단거리 발사체 수발을 발사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