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폭파하라" 김무성 발언에 '내란죄 처벌' 국민청원 11만명 넘어
지난 2일 서울에서 열린 4대강 보(洑) 해체 반대 집회에서 “다이너마이트로 청와대를 폭파하자”고 한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사진)의 발언을 둘러싸고 정치권에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김 의원을 내란죄로 처벌해야 한다는 게시글이 올라와 11만 명이 서명했다.

5일까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김 의원 처벌 요구 게시글에는 지난 3일부터 사흘 동안 11만 명이 서명했다. 같은 날 올라온 비슷한 내용의 청원에도 7만 명이 동참했다. 청원자는 “현직 국가 수장의 집무·주거 공간을 다이너마이트로 폭파하겠다는 발언이 내란이 아니라면 어떤 행위가 내란이 될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국가 기강을 바로잡아달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을 비롯한 여야 4당은 김 의원의 발언을 일제히 규탄했다. 민주당 등 범여권에서는 김 의원의 사과뿐 아니라 한국당 차원의 징계 조치를 요구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4일 논평을 통해 “지금이라도 김 의원의 사과가 있어야 한다”며 “백주대낮에 테러를 선동한 김 의원의 극언에 대해 한국당 차원의 단호한 조치가 취해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성운 평화당 대변인은 같은 날 “검찰의 강력 대응을 촉구한다”며 “김무성 의원은 망언에 대한 책임을 지고 국회의원직 사퇴와 정계 은퇴를 선언해야 한다”고 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정치인의 정제되지 못한 과한 말이 국민의 가슴을 폭파시키고 있다”며 “격한 대립의 정치가 막말 전성시대를 낳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2일 4대강 보 해체 반대 단체 ‘4대강 국민연합’이 주최한 집회에 참석해 “4대강 보를 해체하려는 다이너마이트를 빼앗아 문재인 청와대를 폭파시키자”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아직 공식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