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김정은에 화났었다…'트윗 자제' 건의 받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대외적으론 '여전히 북한을 믿는다'는 메시지를 피력했다. 하지만 내부적으론 불편한 기색을 숨기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를 쏜 지 13시간가량 지난 4일 오전(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세상엔 얼마든지 아주 흥미로운 일이 일어날 수 있다"면서 "김정은은 북한의 대단한 경제 잠재력을 잘 알고 있고 이를 방해하거나 중단할 일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김정은은 내가 그와 함께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내게 한 약속을 깨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에 합의는 이뤄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예상과 달리 직설적 비난이 아니라 '회유 모드'의 메시지를 남긴 것이다. 하지만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를 쏜 직후엔 상황이 다소 달랐던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인터넷 매체인 복스는 "트럼프 대통령은 참모진의 보고를 받은 직후 김정은이 자신을 속인 것 같아 화가 나 있었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할 때까지 트윗을 하지 말라는 강력한 건의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같은 날 뉴욕타임스는 "북한이 무력시위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제재를 완화하고 협상 테이블로 돌아오도록 압박하려는 수단을 쓰고 있다"며 "이 같은 도발을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정책에서 이룬 외교적 업적에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전했다.

복스는 "북한이 트럼프 대통령이 설정한 '레드라인'을 넘지는 않았다"면서도 "트럼프가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