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불필요하게 긴장 높이지 말아야…이른 시일내 남북대화 나서야"
민주, 北 발사체 발사에 "대화 통한 평화적 해법 나서야"
더불어민주당은 5일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내보이며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북미가 서로 여러 불만이 있고, 지난번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서 불편한 것은 있지만 대화 틀을 허물어트리는 건 절제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에 대해 "불필요하게 긴장을 높이거나 상대를 자극하기보다는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법에 나서야 한다"며 "한반도 평화와 공동번영의 미래를 남북이 함께 열어나갈 수 있도록 북한은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남북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당내 한반도 비핵화대책특위 심재권 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재의 비핵화 국면에 있어서 북한이 미국 측 요구에 대해 갖는 반응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번 북한이 '비핵화는 반드시 평화체제 구축과 함께 이뤄져야 하고, 평화체제 구축의 일환으로서 적대관계 해소, 또 이에 상응하는 제재 완화 등이 필요하다'는 자신들의 의견을 웅변해주고 있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심 위원장은 다만 북한의 발사체 발사는 북한의 입장을 미국에 전달하는 것일 뿐 한반도 정세가 악화한 것으로 단정할 순 없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으로서는 미국 측에 제안하는 선상에서 나름의 입장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기존 입장의 반복일 뿐 상황 악화라고는 평가하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