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매입형 유치원서 현장 최고위…"패스트트랙 지정 유치원 3법 통과에 최선"
홍영표 "매입형 유치원 확대 차질없이 추진"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3일 "매입형 유치원 확대를 차질없이 추진하고,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를 위해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관악구 구암유치원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내일모레가 어린이날인데, 우리의 미래인 어린 새싹들을 위해 더 나은 유아교육 환경을 만들어야겠다는 책임감과 사명감을 되새기게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매입형 유치원은 교육청이 사립유치원을 사들여 공립으로 바꾼 형태로, 최고위원회의가 열린 구암유치원은 전국 첫 매입형 유치원이다.

홍 원내대표는 "작년 하반기 사립유치원 비리와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의 불법 집단행동으로 많은 학부모와 국민이 유치원 교육시스템을 불안해했다"며 "아이들을 마음 놓고 보낼 국공립 유치원을 확충해달라는 요구가 여전히 많은 가운데 매입형 유치원은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서울시교육청은 2021년까지 매입형 유치원을 30곳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며 "민주당은 정부와 함께 국민께 드린 약속을 지키겠다"고 덧붙였다.

홍 원내대표는 또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유치원 3법'과 관련,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아직 진전이 없다"며 "여야 4당이 적극 협의해 상임위 의결 기간부터 단축하고, 이른 시일 내에 통과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