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시민 등 100여명 항의집회…黃, 20여분간 못 움직여
黃 "文정부 독단으로 국정운영…독재국가 만들려고 해"
광주 간 황교안에 항의·물세례…"괴물이라 하고선 왜 왔나"
"문재인 정부는 독단으로 국정과 국회를 운영하는 독재국가를 만들고자 한다.

"(황교안), "우리 보고 괴물이라고 해놓고 광주에 왔나.

"(오월 어머니들), "여기 올 자격이 있나.

황교안은 물러가라."(시민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3일 취임 후 처음으로 광주를 찾았다가 시민들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았다.

일부 시민단체는 이동하는 황 대표를 향해 생수병에 든 물을 뿌리기도 했다.

황 대표는 여야4당의 선거제·개혁입법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반발, 전날부터 '문재인 STOP 광주시민이 심판합니다'라는 이름의 1박 2일 규탄대회를 진행 중이다.

전날 '경부선'(서울·대전·대구·부산)을 타고 내려간 뒤 이날 호남선(광주·전주)을 타고 다시 서울로 올라가는 일정이었다.

이날 광주에서 시작한 호남선 투쟁은 시작부터 삐걱댔다.

행사 시작 시각인 오전 10시 30분이 가까워지면서 무대가 설치된 광주송정역 광장은 광주진보연대, 광주대학생진보연합 등 시민단체와 시민 100여명으로 가득 찼다.

이들은 임을 위한 행진곡을 튼 채 '자유한국당을 해체하라', '황교안은 물러가라', '학살정당 적폐정당 자유한국당 박살 내자', '5·18 학살 전두환의 후예 자유한국당', '황교안은 박근혜다', '황교안은 광주를 당장 떠나라', '세월호 7시간, 감추는 자가 범인이다.

황교안을 처벌하라' 등 문구를 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이로 인해 황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당초 규탄대회를 열기로 한 광장을 벗어나 인도에서 '문재인 STOP, 전남 시·도민이 심판합니다'라는 현수막을 내건 채 행사를 시작해야 했다.
광주 간 황교안에 항의·물세례…"괴물이라 하고선 왜 왔나"
황 대표가 마이크를 잡고 "자유한국당 당원 여러분, 말씀 들어주세요.

말씀 들으세요"라고 입을 뗐지만, 시민들의 "물러가라"는 고성과 항의에 묻혀 연설을 이어갈 수 없었다.

결국 황 대표는 조경태·신보라 최고위원의 연설 이후 다시 마이크를 잡았다.

발언 내용은 현 정부가 행정부·사법부에 이어 선거법 개정으로 입법부까지 장악하려고 한다는 주장에 집중됐다.

이 과정에서 '독재국가'는 두 차례 언급됐다.

그는 "국회의원 300석 중 260석이 말이 되나.

그게 민주국가인가.

결국 이 정부는 독단으로 국정과 국회를 운영해 독재국가를 만들고자 한다"라며 "15만명 경찰과 2만명 검찰이 있는데 도대체 공수처가 왜 필요한가.

국민을 위해 필요한 게 아니라 정권에 필요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시민들의 항의와 고성 소리는 점점 커졌고, 황 대표는 연설을 마친 후 20여분간 시민들에 막혀 옴짝달싹 못 했다.

한국당이 미리 준비했던 '문재인 정부 규탄' 홍보물은 땅바닥에 내동댕이쳐졌고 황 대표를 둘러싼 시민들과 경찰 간 밀고 당기는 몸싸움도 있었다.

일부에선 욕설도 나왔다.

민중당과 광주진보연대 등 관계자들은 황 대표를 향해 500㎖짜리 생수병에 든 물을 뿌려 황 대표의 안경에 물이 묻기도 했다.

황 대표는 우산을 편 채 근접 경호하는 경찰에 둘러싸여 역사 안 역무실로 이동했다.

5·18 희생자 유가족인 오월 어머니 회원들은 격앙된 목소리로 "국회에서 우리를 안 만나줘 찾아왔다.

황 대표를 만나기 전까지는 못 나간다.

우리 얘기를 안 들을 거면 여기 왜 왔나"라며 "(황 대표를 만나면) 우리에게 할 말 없냐고 물어볼 거다.

광주까지 왔는데 도망 못 간다"고 외쳤다.

한 어머니는 "내 자식 죽은 것 억울해서 못 산다.

우리 보고 괴물이라고 해놓고 광주에 왔나"라고 항의했다.

황 대표는 5·18 희생자 유가족을 피해 플랫폼으로 이동, 전주행 열차를 탔다.

그는 광주송정역 플랫폼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나라는 한 나라인데, 지역 간 갈등이 있었던 시대도 있었지만 이제는 하나가 돼야 한다"며 "단일민족이 나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광주시민들도 그런 생각을 가진 분들이 훨씬 많으리라고 보며, 변화하는 새로운 미래의 세계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주 간 황교안에 항의·물세례…"괴물이라 하고선 왜 왔나"
한편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는 전날 문 대통령이 사회 원로 간담회에서 "국정·사법농단 사태에 대한 진상 규명과 청산 뒤 협치와 타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어제 청와대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을 보면 불통이라는 말로는 부족하고, 모질다고 생각하는 국민이 많았다"며 "반대파에 대한 인정은 고사하고 용납 자체를 하지 않고 끝까지 죽이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선한 척하는 표현 뒤에 모진 마음으로 꽉 찬 채 '정파에 따라 편이 갈리는 국민이 가장 걱정'이라고 한 게 압권"이라며 "이 말을 듣는 국민은 '뻔뻔하다', '낯두껍다'는 생각을 했을 것"이라고 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도 "적폐청산으로 보수와 진보가 양립하고 있는데 문 대통령의 인식이 너무 한가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청와대 게시판에 올라온 '한국당 해산' 국민청원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가 '새로운 민주주의'라고 얘기했는데, 한국당은 적어도 홈페이지에 문 대통령 퇴진 요구 서명을 받지는 않는다"라며 "청와대 홈페이지에서 벌어지는 놀음을 당장 중지하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