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담할 따름…제대로 해명하지 않으면 국정조사 사안"
박원순 "'정보경찰, 나경원 비선캠프' 의혹 진상조사해야"
박원순 서울시장은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정보경찰이 나경원 당시 한나라당 후보에게 '정책 정보'를 제공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경찰의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박 시장은 2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촛불이 바꾸고자 한 것은 이런 낡은 정치"라며"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경찰이 나경원 후보의 '비선캠프' 역할을 자임했다는 경찰 내부문건이 드러났다"며 보도 내용을 언급했다.

박 시장은 "그동안 이명박·박근혜 정권 하에 서울시장을 하는 동안 여론몰이, 정책에 대한 노골적인 반대, 박원순 제압문건, 국정원 불법사찰 등 많은 일을 당했다"며 "정보경찰을 이용해 선거 때부터 '박원순 죽이기'가 시작됐었다니 참담할 따름"이라고 적었다.

이어 "이것이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실체이다.

국민들이 광장에 모여 촛불을 들었던 이유"라며 "경찰이 즉각 진상조사에 나설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나경원 원내대표 또한 분명한 답을 해야 할 것"이라며 "제대로 된 해명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국정조사라도 해야 할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자유한국당을 향해 "지금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명분 없는 장외투쟁이 아닌 헌법과 민주주의를 훼손해 온 지난 정권의 과오에 대한 처절한 참회와 반성이다.

국민들 앞에 아직도 하지 않은 석고대죄"라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이날 민주당 홍익표 의원실을 통해 확보한 문건을 근거로 "당시 정보 경찰이 야당후보 동향, 야권 시민단체 사찰, 선거 판세 분석 내용 등을 '정책정보'라는 이름으로 청와대에 보고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