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유승민 전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경희대학교에서 열린 제5회 로고스 오푸스 심포지엄에서 특별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유승민 전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경희대학교에서 열린 제5회 로고스 오푸스 심포지엄에서 특별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은 2일 “변화와 혁신이 없는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가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유 의원은 이날 경희대 강연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지금까지 봐 온 한국당의 모습은 ‘개혁 보수’와는 거리가 멀다”며 이렇게 말했다. 다만 유 의원은 “한국당이 개혁 보수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행동으로 보이면 오늘이라도 당장 합칠 수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그는 “지금은 바른미래당이 다시 일어서기를 바라는 분들의 뜻을 모아 새로운 리더십을 세워나가는 타이밍”이라며 “이 과정에서 제가 할 일이라면 무엇이든지 다 하겠다”고 했다. 유 의원은 “많은 분들에게서 지도부가 물러나야 한다는 뜻을 모으고 있는 중”이라며 “의원, 당원, 원외 지역위원장들이 뜻을 모아가는 과정에 있고, 지도부가 머지않아 현명한 판단을 할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유 의원은 ‘유승민, 안철수 공동 대표 체제’ 출범 가능성을 묻는 질문엔 “안 전 의원은 지금 독일에서 공부하고 계신다. 그 점에 대해 무엇이라고 하기는 그렇다”며 말을 아꼈다.

유 의원은 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의 선거법 개정 움직임과 관련, “다당제를 하려면 중·대선거구제로 바꿔야 한다”며 “소선구제를 하면서 다당제를 하자는 것은 상당히 모순”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선거법 개정을 주도해 온) 심상정 정의당 의원에게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주장하는 건 좋은데 왜 중·대선거구제를 주장하지 않았느냐’고 묻고 싶다”고 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