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3차 미·북 정상회담, 실질 진전 이룰 여건 조성돼야 가능"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사진)이 29일(현지시간) 3차 미·북 정상회담 가능성과 관련해 “실질적 진전이 이뤄질 여건이 먼저 조성돼야 가능하다”고 밝혔다. 북한 비핵화 전까지 대북 제재가 지속된다는 점도 재확인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미 의회전문매체 더 힐이 주관한 대담에 나와 3차 미·북 정상회담이 여름에 열릴지를 묻는 질문에 “모른다”면서도 “두 정상이 만날 경우 실질적인 진전을 이룰 수 있다는 확신을 갖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비핵화 협상에 대해 “대북 경제 압박을 계속 적용하는 동안 북한을 비핵화시킬 또 하나의 기회를 얻으리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및 러시아의 대북 제재 동참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내 팀이 모스크바와 베이징으로 가서 일본, 한국 등 동맹국들과 협력하는 모습을 봤을 것”이라며 “대북 제재를 지지하는 국제적인 연합체를 확장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지난 25일 북·러 정상회담에서 북한이 러시아를 우군으로 끌어들이려는 모습을 보인 데 대한 경계로 풀이된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30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 형식 발표에서 “우리의 비핵화 의지엔 변함이 없다”며 “미국이 현재의 셈법을 바꾸고 입장을 재정립해야 한다”고 폼페이오 장관을 비난했다. 최선희는 “우리가 제시한 시한 내에 입장을 재정립해 가지고 나오지 않으면 미국은 참으로 원치 않는 결과를 보게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다. 또 “미국은 우리가 올해 말까지 시한을 준 의미를 깊이 새기고 향후 경로를 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5일 북·러 정상회담에서 ‘하노이 회담’ 결렬 책임을 미국에 돌렸다. 김정은은 당시 ‘미국의 일방적이고 비(非)선의적인 태도’ 때문에 회담이 결렬됐다며 “조선반도(한반도)의 평화와 안전은 전적으로 미국의 차후 태도에 따라 좌우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