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시스템반도체 분야는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 화성의 삼성전자 화성사업장에서 열린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시스템반도체 분야는 메모리반도체 시장의 1.5배 이상 큰 시장으로, 산업 전 분야에 활용되면 2022년에는 3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시스템반도체 분야에 대한 도전이 성공한다면 우리는 명실상부한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면서 "나아가 한국은 미래를 만드는 나라, 우리 제품은 미래를 선도하는 제품으로 우뚝 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문 대통령 연설 전문이다.
[전문] 文대통령,시스템반도체 비전선포식 참석…"성장가능성 무궁무진"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이제 '한국산', '메이드 인 코리아'는 세계인이 신뢰하는 이름이 되었습니다.

첨단·고급의 제품과 문화를 뜻하게 되었습니다.

외국 곳곳 우리 제품을 볼 때마다 참으로 자랑스럽습니다.

노동자와 기술자, 연구인력을 비롯한 우리 국민의 땀과 노력이 있었습니다.

자식 세대의 교육에 투자한 부모들의 헌신이 있었습니다.

기술과 사람에 투자한 기업과 정부가 있었습니다.

'메이드 인 코리아'에 대한 세계인의 신뢰와 사랑은 우리가 함께 차근차근 쌓아 올려 만들어낸 자랑스러운 성과입니다.

우리 제품에 대한 관점이 바뀌는 데에는 특히 메모리반도체 분야의 역할이 컸습니다.

우리가 메모리반도체 시장에 뛰어들었을 때 세계는 우리가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보란 듯이 성공했습니다.

1983년 64킬로비트 디램을 개발하며 자신감을 가졌습니다.

1992년에는 세계 최초 64메가 디램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이후에는 연달아 세계 최초 제품을 선보이며 2002년 이래 현재까지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메모리반도체 세계 1위 위상은 우리가 만든 제품 경쟁력도 함께 상승시켰습니다.

세계 최초, 최고의 메모리반도체를 장착한 '메이드 인 코리아' 제품은 '첨단'의 다른 이름이 되었습니다.

오늘 국민 여러분께 보고드리는 '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은 메모리반도체 분야 세계 1위를 도약대 삼아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것입니다.

지금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한국산 제품에 '첨단'을 넘어 '미래'를 담는 계획입니다.

시스템반도체 분야에 대한 도전이 성공한다면 우리는 명실상부한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입니다.

나아가 한국은 미래를 만드는 나라, 우리 제품은 미래를 선도하는 제품으로 우뚝 서게 될 것입니다.

국민 여러분, 메모리반도체가 정보의 축적을 담당한다면 시스템반도체는 정보의 활용을 담당합니다.

스마트폰 하나에 들어가는 시스템반도체만 50여개, 새로 출시되는 자동차에는
1천여개의 시스템반도체가 장착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전기, 전자 제품부터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들은 시스템반도체가 있어야 실현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기계, 가전을 비롯한 전통 제조업 역시 시스템반도체와 만나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습니다.

시스템반도체 분야는 현재 메모리반도체 시장의 1.5배 이상 큰 시장입니다.

성장 가능성도 무궁무진합니다.

앞으로 로봇, 바이오, 자동차 등 산업의 전 분야에 활용되면 2022년에는 300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입니다.

시스템반도체 분야는 우리에게도 새로운 가능성이 활짝 열려 있습니다.

아직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 우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3% 정도에 불과하고 자동차용 반도체, 바이오와 휴대폰용 반도체 등 기술력이 필요한 반도체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지만 우리는 얼마든지 세계시장을 석권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개발인력과 생산기술 역량을 쌓았습니다.

기업의 투자 여력도 충분합니다.

자동차, 전자 등 세계 상위권의 제조업을 가지고 있으며 5G 역시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했습니다.

우리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제조업과 ICT 분야와 협력이 강화된다면 시스템반도체 수요를 얼마든지 창출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분명합니다.

메모리반도체 분야에서는 세계 1위를 유지하는 한편,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분야 세계 1위, 팹리스 분야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해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는 것입니다.

국민 여러분, 시스템반도체 산업이 성공하려면 사람과 기술에 대한 투자와 산업 생태계 경쟁력이 중요합니다.

한 분야의 인재, 하나의 기업이 단독으로 성공하기 어려운 산업입니다.

설계기업 팹리스와 생산기업 파운드리의 협력과 상생을 강화해야 합니다.

정부는 사람과 기술에 집중 투자하겠습니다.

반도체 분야 국가 R&D를 확대하고 유망 수요 기술은 정부 R&D에 우선적으로 반영하겠습니다.

당장 내년부터 1조원 수준의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하여 차세대 반도체 원천기술을 확보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정부 R&D와 연계하여 연구인력을 키우고 계약학과 등을 신설해 전문인력을 키우겠습니다.

분야별 실무교육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설계기업 팹리스는 상상을 현실로 바꾸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영역입니다.

설계가 생산과 분업화되어있어 중소기업도 도전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기술창업의 토양이기도 합니다.

팹리스 전용 펀드를 신규로 조성하고 성장단계별 지원 체계를 구축하여 창업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우리 팹리스 업체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창업-설계-시제품제작에 이르는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생산기업 파운드리는 단기간에 세계 1위로 도약할 수 있는 잠재력이 매우 큰 분야입니다.

우리 기업은 세계 최초로 극자외선을 활용한 7나노 반도체 생산도 이미 시작했습니다.

이곳, 삼성전자는 2030년까지 133조원을 투자하여 파운드리 세계 1위로 도약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밝혔습니다.

원대한 목표 설정에 박수를 보내며 정부도 적극적으로 돕겠습니다.

정부는 내수시장을 위해 공공분야부터 열겠습니다.

지능형 검침기, CCTV를 비롯한 에너지·안전·교통 등 대규모 공공사업과 연계한 수요를 발굴하겠습니다.

공공분야에서 2030년까지 2천600만개, 에너지 분야에서만 2천400억원 이상 규모의 시스템반도체 시장을 창출할 것입니다.

자동차, 로봇 등 5대 제조업과 5G 연관 산업, 시스템반도체 업체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민간 영역 수요 창출의 마중물이 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선진국으로 태어나는 나라는 없습니다.

시작부터 세계 최고인 기업도 없습니다.

지금 반도체 분야는 우리나라 수출의 20%, 17만5천여 명의 일자리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우리 자신의 힘으로 선진국이 되었고 세계 최고 기업을 만들어냈습니다.

우리는 '함께 잘 사는 나라'를 향해가고 있습니다.

기업들도 새로운 투자계획과 상생협력 강화계획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우리 국민과 기업들의 도전과 상생 의지가 우리의 미래에 새로운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정부도 분야별로 혁신전략을 수립하고 국민과 기업들이 과감하게 신산업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흐름을 이끄는 나라, '메이드 인 코리아'에 대한 신뢰는 계속될 것입니다.

우리는 해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