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안철수계 vs 지도부 '끝장 대치'
바른미래, 패스트트랙 '여진' 계속…"명예퇴진" vs "책동경고"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놓고 내홍을 거듭해 온 바른미래당에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4·3 보궐선거 참패로 불거진 당내 지도부 총사퇴 목소리가 패스트트랙 강행 국면을 거치며 더 힘을 받는 모양새다.

폭발점에 다다른 내부 갈등이 당장 '도미노 탈당'이나 분당(分黨) 사태로 이어지지는 않겠지만, 어떻게든 당의 원심력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관측에는 관측에는 이견이 없는 분위기다.

일단 바른정당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다시금 '지도부 퇴진론'이 거세게 일면서 향후 정계개편을 앞두고 내부 권력투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조짐이 엿보인다.

여기에는 패스트트랙 강행 과정에서 원내 지도부에 등을 돌린 이태규·이동섭 등 국민의당 출신 일부 의원들도 가담하고 있다.

바른정당 출신인 하태경 최고위원은 TBS 라디오에 출연해 "지금 사퇴를 하는 게 그나마 자신의 명예를 지키는 길이자 정치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이라며 김관영 원내대표에게 '명예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이태규 의원도 불교방송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김 원내대표를 겨냥해 "본인이 한 행위에 대해 정치적 책임을 지는 것이 정치 도의에 맞다"며 사퇴를 압박했다.

바른정당계를 이끄는 유승민 의원은 이날 새벽 패스트트랙 지정이 완료된 직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패스트트랙 처리 과정에 (지도부의) 불법과 거짓이 분명히 있었기 때문에 그 책임을 끝까지 묻겠다"며 끝장 대치를 예고하기도 했다.

안철수계를 대표하는 인사중 한명인 김철근 전 대변인은 페이스북을 통해 "손 대표와 김 원내대표는 이미 당내 리더십을 상실했다.

더는 당을 사유화하지 말라"며 바른정당·국민의당 출신 49명의 현직 위원장들도 같은 뜻이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 패스트트랙 '여진' 계속…"명예퇴진" vs "책동경고"
그러나 지도부는 패스트트랙 성사 과정에서 바른미래당이 모처럼 제3당의 존재감을 발휘했다고 보고 이 기세를 몰아 퇴진 요구에 정면 대응하겠다는 생각이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패스트트랙을 둘러싼 당내 갈등과 관련, "당을 진보나 보수, 한쪽으로 몰고 가려는 일부 세력이 있어 우려스럽다"며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을 위한 일부 세력의 책동에 대해 강력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손 대표가 그동안 미뤄온 지명직 최고위원 2명에 대한 임명을 다시 추진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바른정당계 최고위원 3인(하태경·이준석·권은희)의 당무 거부로 파행 중인 최고위원 회의를 자신의 측근 인사로 채워 정상화하겠다는 것이다.

수십명의 국민의당 출신 전·현직 원외위원장들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간담회를 열고 손 대표 체제 유지를 주장했다.

박주선 의원은 간담회에서 "지도부 책임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너무 무책임한 '개인 정치'를 하고 있다"며 "과연 패스트트랙이 당을 쪼개고 부수고, 가루를 만들 정도로 중차대한 문제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