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안과 문 부서지고 복도에는 쓰레기 뒹굴어…부상자 속출
민주·한국, 온종일 긴장감 속 '대형유지·전략짜기' 주력
오후 5시30분께 '마지막 패스트트랙 법안 발의'에 민주 '환호', 한국 '허탈'
사개특위·정개특위 회의 임박…긴장감 고조
'밤샘 몸싸움' 후 소강상태지만…국회 곳곳서 '전운' 감돌아
'폭력사태'가 벌어졌던 국회는 26일 소강상태에 접어들었지만 여전히 전운이 감돌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두고 전날 오후부터 이날 오전 4시께까지 충돌을 이어간 후 '숨 고르기'와 전열 정비에 들어갔다.

국회 곳곳에는 격렬한 충돌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았다.

법안을 접수하려는 민주당과 이를 막으려는 한국당의 첫 충돌이 시작된 국회 본청 7층 의안과 문은 군데군데 패이고 부서졌다.

복도에는 각종 서류와 음료수병 등 쓰레기가 어지럽게 나뒹굴었다.

민주당 의원과 보좌진, 당직자 중 병원을 찾은 사람은 없었지만 여러 명이 타박상을 입거나 허리와 목 등의 통증을 호소하고 있다.

한국당은 김승희·이철규 의원이 갈비뼈 골절로 병원을 찾고 박덕흠 의원이 깁스, 최연혜 의원이 목 보호대를 각각 착용하는 등 최소 5명이 다쳤다.
'밤샘 몸싸움' 후 소강상태지만…국회 곳곳서 '전운' 감돌아
여야의 충돌은 멈췄지만, 온종일 긴박하게 움직였다.

여야 4당 중 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한국당 성토에 나섰다.

민주당은 오전 8시 30분 최고위원회의, 오전 9시 의원총회, 오후 3시 의원총회를 연달아 열고 비판을 쏟아냈다.

이날 오전 중소기업 방문 일정을 취소한 이해찬 대표는 "어제는 국회 역사상 씻을 수 없는 오점을 남긴 하루였다"고 개탄했고, 홍영표 원내대표는 "사상 초유의 폭력사태에 대해 결코 그냥 넘어가지 않겠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당장 민주당 지도부는 전날 충돌 상황에서 찍은 영상 등을 근거로 나경원 원내대표를 포함한 한국당 의원 18명을 국회선진화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또한 민주당 초선 원내부대표단은 중진 의원들과 긴급 간담회를 열고 상황 공유와 대응 논의를 시작했다.

패스트트랙에 올릴 법안 4건 중 국회 접수가 완료되지 않은 형사소송법 개정안을 어떻게 국회에 제출할지 해법을 찾는 데 주력했다.

인편, 팩스, 이메일을 통한 제출 시도는 모두 무산된 상황이었다.

민주당은 전자 입법발의시스템이라는 '우회로'를 찾아냈고, 오후 5시 30분께 형사소송법 개정안 발의에 성공했다.

민주당 이철희 원내수석부대표는 곧바로 국회 예결위회의장에 비상대기 중이던 의원들에게 이 같은 사실을 공식 전달했고, 의원들은 박수와 환호를 보냈다.

평화당은 최고위원·상임고문 연석회의를, 정의당은 비상원내대책회의를 나란히 오전 9시 30분에 열고 한국당을 비난했다.

패스트트랙 처리의 '키'를 쥔 바른미래당은 두쪽으로 나뉘어 암중모색에 들어갔다.

지도부는 이날 예정된 최고위원회의는 물론 공식 일정을 대부분 연기한 채 비공개회의 등을 통해 향후 대응 전략을 짜는 데 골몰했다.

바른정당계 의원들은 지상욱 의원이 주최한 국회 토론회에 대거 참석해 패스트트랙 강행으로 당 분열을 가속화한 지도부를 비판했다.

내분 수습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오후 5시에 소집된 바른미래당 의원총회도 '반쪽 의총'에 그쳤다.

전체 의원(29명) 가운데 절반에 못미치는 바른정당계 7명, 국민의당계 2명 등 총 8명의 의원만 참석한 것이다.
'밤샘 몸싸움' 후 소강상태지만…국회 곳곳서 '전운' 감돌아
'밤샘 몸싸움' 후 소강상태지만…국회 곳곳서 '전운' 감돌아
한국당도 맞불을 놨다.

전날 충돌의 시발점이 된 7층 국회 의안과 앞에서 오전 8시 30분 개최된 한국당 긴급 의원총회에는 의원 80여명 등 120여명이 집결했다.

여야 4당의 형사소송법 개정안 발의를 막는 게 '패스트트랙 대치'의 승부처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또한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 개의 저지를 위해 '주요 포인트'에도 인력을 배치했다.

정개특위가 주로 열리는 본청 4층 행정안전위원회 회의장과 사개특위가 써온 2층 회의장 앞에 30여명의 의원과 보좌진 등이 모였다.

한국당은 이 밖에도 '기습 개최' 가능성이 있는 몇몇 상임위 회의실 앞에도 '보초'를 세웠다.

이같이 '저지 진형'을 갖춘 상태에서 이날 오후 한국당 보좌진에 '위험한 상황. 의원회관을 비우고 전원 본청 701호로 집결해달라'는 긴급 공지 문자가 발송되기도 했다.

한국당은 여성 의원을 제일 앞줄에 세워 3중의 '스크럼'을 짰고, 701호 의안과 사무실로 향하는 통로인 유리문을 줄로 감고 문에도 스티로폼을 붙여 '철통 방어'에 나섰다.
'밤샘 몸싸움' 후 소강상태지만…국회 곳곳서 '전운' 감돌아
'일촉즉발' 분위기가 이어졌지만, 우려했던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오후 한때 민주당 김경협·박완주·서영교 의원이 패스트트랙과 관련 없는 '학교급식 부가세 영구면제를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을 들고 의안과를 찾았다가 한국당 측의 저지로 밀려나는 소동이 있었다.

한국당 측은 '꼼수중단', '재판거래' 등의 구호를 외치며 민주당 의원들을 제지했고, 이 과정에서 "이러면 징역 5년 이상인 것 아나"(민주당 측), "50년도 살 수 있다"(한국당 측) 등의 설전도 오갔다.

또한 신원 불명의 한 남성이 들어와 욕설을 퍼부으며 "세월호에서 304명이 죽었잖아"라고 외치면서 한국당 보좌진 등과 물리적인 충돌을 빚기도 했다.

오후 5시 20분에는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이철희 원내수석부대표가 7층 의안과 앞으로 올라오면서 충돌 상황이 빚어졌다.

홍 원내대표가 "이 것은 불법"이라고 말하자 한국당 의원과 보좌진들은 '좌파독재 물러가라', '쇼하지 말고 가라'는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이후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허를 찌르는' 방식으로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법안 중 마지막 남은 형사소송법 개정안의 발의를 완료했다는 소식이 한국당 측에 전달됐다.

7층 의안과 앞을 봉쇄하던 한국당 의원들은 허탈한 표정으로 자리를 떴고, 국회 로텐더홀에서 긴급 의총이 개최됐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우리 국회법에 전자결재의 예를 규정한 적은 없다"며 "민주당과 민주당 2·3중대가 야합으로 날치기 국회를 만들고 있다. 불법 꼼수 의안번호 부여를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말했다.

법안 제출이 완료된만큼 사개특위와 정개특위 회의가 머지 않아 개최될 전망이다.

당장 사개특위는 이날 오후 8시 전체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한국당은 사개특위가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국회 본청 220호와 정개특위 회의장으로 거론되는 445호 봉쇄에 나섰다.

따라서 각 특위의 회의 개최에 앞서 폭력사태가 재연될 가능성도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