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하는 유승민-오신환  /연합뉴스
이동하는 유승민-오신환 /연합뉴스
유승민 바른미래당 전 대표는 25일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이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위원에서 배제된 것은 본인이 원치 않는 강제 교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유 의원은 이날 사개특위 회의가 열리고 있는 국회 운영위원장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방금 권 의원과 전화해 확인했다”며 “김관영 원내대표가 오신환 의원에 이어 또다시 불법적으로 본인이 원치 않는 국회의원 상임위원회 교체를 단행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권 의원이 오랫동안 사개특위에서 활동해오면서 본인의 소신을 분명히 했고, 평소 김 원내대표가 권 의원에 대해 ‘말을 잘 안 듣는다’고 해오는 등 어제부터 상임위 교체를 준비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유 전 대표는 오신환·권은희 의원을 대신해 사개특위에 투입된 채이배·임재훈 바른미래당 의원에 대해서도 날선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국회법을 무시하고 의회 민주주의와 정당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김 원내대표와 그에 동조하는 채이배·임재훈 의원 모두 정치할 자격이 없는 사람들”이라며 “우리들은 저들이 저지른 불법을 끝까지 몸으로 막겠다”고 강조했다.

국회 의사과에 따르면 사개특위 소속 바른미래당 의원이 권 의원에서 임 의원으로 이날 교체됐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 의사과에 의원 교체 신청서를 제출했고 문 의장이 이를 구두 결재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