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대표에게 추인된 결과 집행할 책임 있어"…사보임 강행시사
"오신환 만나 최대한 설득해볼 것…'민주당行' 나경원 발언은 모욕적"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24일 오신환 의원이 공수처 설치안의 신속처리안건 지정(패스트트랙)에 반대하는데 대해 "의원총회에서 민주적 절차에 의해 합의안이 추인된 만큼 합의한 대로 추진하는 게 당에 소속된 의원의 도리"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을 만나 "합의안이 추인돼 당의 총의를 모았다고 생각한다.

추인된 결과에 따라 집행할 책임도 원내대표에게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사보임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한 게 맞느냐'는 질문에 "그쪽(바른정당 출신 의원)의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김 원내대표의 이 같은 언급은 사보임을 강행할 뜻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사보임 불가'를 주장하며 국회의장실을 찾아간데 대해 "각자의 입장에서 할 수 있는 행동을 할 것이다.

저부터도 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을 고려해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가능한 합의를 지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중으로 오 의원을 만나서 진의를 다시 한번 확인하고 최대한 설득을 해보겠다"며 "오 의원이 그 동안 이 일에 기여를 해온 만큼 마지막까지 매듭을 짓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 의원과) 사전 교감은 없었고, 어제 만나 합의안이 추인된 만큼 협조해달라고 부탁했지만, 많은 고민이 있는 것 같았다"며 "아침에 저를 만나 직접 말을 하겠다고 했는데 만나는 대신에 글을 올린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또 자신이 원내대표 회동 중에 '민주당에 가겠다'는 발언을 했다는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의원총회 발언과 관련해 "말도 안 되는 소리고 저에 대한 모욕"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그러면서 "나중에 내가 민주당에 갈 수도, 한국당에 갈 수도 있는데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소수세력을 위해 필요하다는 얘기를 한 적 있다"며 "그런데 그 얘기는 쏙 빼고, 민주당에 갈 수도 있다고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김 원내대표를 모욕해 민주당 2중대처럼 얘기하는데 잘못됐다.

도에 지나친 발언이다"라며 "사람을 바보로 만들려는 의도다.

가만히 두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관영 "사보임 불가는 그쪽 주장…추인된 결과 집행할 책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