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욱 육군총장의 취임 일성은 '先勝求戰'
“선승구전(先勝求戰)의 확고한 대비 태세를 확립하겠습니다.”

16일 육군 지휘권을 넘겨받은 서욱 신임 육군 참모총장(56·육사 41기·사진)의 취임 일성이다. 서 총장은 이날 충남 계룡대에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으로부터 육군기를 받아 공식 임무를 시작했다.

선승구전은 ‘먼저 이겨놓고 싸운다’는 뜻으로 승리할 조건을 갖춰놓고 전쟁에 임해야 한다는 의미다. 손자병법에 나오는 말이다. 서 총장은 “‘어떻게 하면 싸워 이길 것인가’를 끊임없이 숙고하고, 일전불사(一戰不辭)의 정신으로 전장 중심의 실전 교육훈련에 매진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100년 전 조국 사랑을 실천했던 독립군의 심정으로 소임을 완수하겠다”고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서 총장은 이를 위해 “강력한 힘으로 한반도 평화를 뒷받침하겠다”며 “전방위 미래 위협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미래 합동전장을 주도할 ‘초일류 육군’을 만들겠다”고 했다. 또 “DMZ(비무장지대) 유해 발굴, 지뢰 제거 등 육군에 주어진 과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되, 대비 태세의 허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의 군사적 신뢰 구축 노력을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방부가 역점 사업으로 추진 중인 ‘국방개혁 2.0’ 구현에 대해서는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는 국민의 명령이자 시대적 소명”이라고 했다. 그중에서도 첨단과학기술군 육성에 방점을 찍었다.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을 지낸 서 총장은 합참과 한미연합군사령부에서 작전 분야 요직을 두루 거친 작전통이다. 1985년 동부전선 GP장을 시작으로 전방부대 사단장과 군단장, 연합사 작전처장 및 기획참모차장을 지냈다. 전임 김용우 육군 참모총장보다 두 기수 후배다.

김 전 총장은 이날 이임식 및 전역식을 끝으로 40년간의 군 생활을 마무리했다. 그는 미래형 전투체계 도입과 병영문화 개선 등 육군의 혁신을 이끌어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전투 효율 극대화를 위해 전투복과 장비를 맞춤 개량하는 사업인 ‘워리어 플랫폼’이 대표적이다. 학점 제도 등을 통해 장병들의 학업 단절을 보완하고, 취업·창업 동아리 활성화를 통해 전역 후 취업을 도왔다. 기업가정신을 기르는 ‘청년 드림, 육군 드림’ 사업도 그의 작품이다.

원인철 공군 참모총장(58·공사 32기)도 이날 취임식에서 정 장관으로부터 지휘권을 상징하는 공군기를 넘겨받았다. 원 총장은 취임사를 통해 “전방위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정예 공군력 건설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제19전투비행단장, 합동참모본부 연습훈련부장, 공군참모차장, 공군작전사령관, 합동참모본부 군사지원본부장 등을 지냈다.

임락근 기자 rkl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