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북한 최고인민회의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국무위원장직에 다시 추대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2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차 회의 1일 회의가 4월11일 만수대의사당에서 열렸다"며 "김정은 동지를 국무위원회 위원장으로 높이 추대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달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를 통해 출범한 '김정은 2기' 구성원의 첫 회의다.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은 김영남에서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으로 교체됐다. 최 부위원장은 새로 만들어진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에도 선임되는 등 사실상 2인자 자리를 굳혔다.

김영남은 1998년 9월 이후 21년 만에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 올해 91세인 그의 나이를 감안하면 세대교체가 이뤄지고 있는 북한 사회 분위기 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관심을 끈 미국을 향한 메시지는 없었지만, 1일 차 회의 결과만 나온 것이어서 2일 차 회의 때 추가로 언급을 내놓을 가능성이 있다.

다만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이 개회사에서 "극악한 제재봉쇄 속에서도 전화위복의 기적을 창조해나가는 공화국의 자랑찬 현실"을 언급했다.

그는 "노동당의 전략적 노선이 빛나게 관철됨으로써 국가 핵무력 완성의 역사적 대업이 성취되고 우리 공화국은 세계 정치 구도의 중심에 당당히 올라섰다"고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대미협상 라인인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과 리용호 외무상, 최선희 외무성 부상이 국무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됐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