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금융당국이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주식 투자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매매 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 파악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도 이 후보자의 주식거래 의혹에 대해 금융위원회에 조사를 의뢰할 방침이다.

11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는 이 후보자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제기된 의혹과 관련해 한국거래소에 파악한 사실이 있는지 최근 문의했다.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과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식거래에 미공개정보 이용 가능성은 없는지 금융위에 조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본인과 배우자가 상장 추진, 대규모 계약 등의 호재성 정보를 사전에 알고 주식을 집중적으로 매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청문회 과정에서 불거졌다.

이 후보자는 남편인 오모 변호사와 함께 재산의 83%인 35억4887만원 상당을 주식으로 보유하고 있다. 이 중 OCI그룹 계열인 이테크건설(17억4596만원)과 삼광글라스(6억5937만원) 보유 주식이 전체 재산의 절반을 넘었다. 이를 두고 야당은 이테크건설과 삼광글라스가 대주주인 군장에너지의 상장 추진 정보를 미리 알고 집중적으로 주식을 매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작년 2월 이테크건설이 2700억원 규모 계약 사실을 공시하기 직전에 오 변호사가 이테크건설 주식을 산 것을 두고 미공개정보 이용이 아니냐고 캐묻기도 했다.

오 변호사는 또 삼광글래스가 지난해 3월 감사 부적정 사유로 거래정지 되기 직전 주식을 집중적으로 매도하고 가격이 떨어졌을 때 다시 사들여 이득을 취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를 두고 야당은 전형적인 작전세력의 매매 패턴이라며 내부 거래를 했다는 합리적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종목·수량 선정은 모두 배우자가 했다”며 “주식 거래에는 관여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이날 오 변호사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주식거래 과정에서의 불법은 결단코 없었다”며 “이 후보자는 주식을 어떻게 거래하는지도 모른다. 주식거래와 재산관리는 남편인 저에게 전적으로 일임했다”고 주장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