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연 "우리끼리 시원한 '사이다 발언'…중도·청년층 마음 얻기 어렵다"
“우리(보수층)끼리만 ‘사이다’(속 시원하다는 뜻) 발언을 주고받아선 중도층과 젊은 유권자의 마음을 얻기 어렵습니다.”

자유한국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의 김세연 원장(3선·사진)은 9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현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에 실망한 다수의 국민은 여전히 ‘한국당의 역량이 미흡하다’고 보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김 원장은 황교안 대표 체제 출범 직후인 지난달 초 여연 원장에 임명됐다.

김 원장은 “최근 2년간 당세가 위축되면서 여연도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국내 첫 정당 산하 연구소인 여연은 과거 “정권 창출의 시나리오를 갖고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명성이 높았지만, 최근 잇단 선거에서 현실과 동떨어진 여론조사 결과를 내놓으면서 신뢰도가 급격히 떨어졌다.

김 원장의 최대 고민은 한국당이 중도층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방안을 찾는 데 있다. 그는 “여연은 아젠다 세팅(의제 설정)을 하는 전통적 정당 부설 연구소에 머물러선 안 된다”며 “20~30대의 고민을 관통하는 이슈를 짚어내기 위해 다양한 실험을 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20세기 정당이 지지자를 동원하는 데 주력하는 ‘이벤트 기획사’였다면 21세기 정당은 다양한 세대와 계층을 이해하고 그들의 정치 참여를 유도하는 일종의 ‘동아리 연합체’가 돼야 한다는 나름의 의견도 밝혔다. 김 원장은 “늦어도 6월엔 국민과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채널을 내놓을 것”이라며 “새로운 시도를 한다는 자체만으로도 국민적 공감과 지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글=하헌형/박종필 기자
사진=김범준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