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재해 추경 분리' 주장은 절름발이 추경하자는 것"
조정식 "강원산불 피해 조속 복구하려면 추경편성 서둘러야"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9일 "강원 산불로 인한 피해복구와 주민 지원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예비비를 투입하되 추경(추가경정예산안) 편성도 서둘러야 한다"고 밝혔다.

조 정책위의장은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와 소방당국이 신속한 대응으로 불길을 진압했지만, 주민의 고통을 덜기 위해서는 조속한 피해복구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추경의 핵심 목표는 미세먼지 저감과 재난 지원을 포함한 획기적 국민안전 대책 마련에 있다"며 "선제적 경기 대응을 통한 민생경제 안정, 실물경제 회복, 노후 인프라 정비 등 안전투자 강화에도 추경 반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재해 추경만 분리해서 편성하자는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제안에 대해 "한마디로 민생경제를 외면하는 절름발이 추경을 하자는 소리에 불과하다"며 "추경을 하지 말자는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한국당의 이러한 태도는 대단히 무책임한 행태"라면서 "당정은 국민생명과 안전, 경기하방 리스크에 대한 선제 대응을 위해 적정 규모의 추경을 편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발목을 잡는 데 매달릴 게 아니라 재난대응, 민생경제, 국민안전을 위해 추경편성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소방서비스 향상과 신속한 재난대응체제 구축을 위해 소방기본법, 소방공무원법, 지방공무원법, 국가공무원법을 조속히 처리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이 4개 법을 4월 국회의 최우선 중점법안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