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피해 본 속초·고성 지역구…"현실적·직접적 정부지원 절실"

자유한국당 이양수 의원은 7일 강원산불 피해 대책과 관련해 "이재민들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정부가 집 신축 등 모든 것을 다 지원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다가 집이 완전소실됐을 경우 1천400만원밖에 지원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며 "현실적이고 직접적인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번 산불로 큰 피해를 본 강원도 속초시와 고성군을 지역구에 두고 있는 이 의원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지원금 1천400만원과 융자금 6천만원은 집을 새로 짓기에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라며 이같이 말하고 "이 돈으론 불탄 집 철거 밖에 못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또 "고령의 어르신이 많은 속초·고성 산불 피해 지역의 특성상 이분들이 새로 융자를 얻어 집을 짓기란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산불 원인은 한전의 무리한 개폐기 설치와 관리 부실로 모이고 있다.

정부와 한전은 실질적으로 충분한 복구 지원 책임도 함께 져야 한다"며 "정부 대책 발표 때 정부 책임하에 한전의 보상이 실질적으로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발표했어야 옳았다"고 비판했다.

그는 그러면서 "바람 많이 부는 곳에 개폐기를 세웠고 바람막이 시설을 안 했다.

(또) 강풍 예고가 있었는데도 점검을 안 했다면 이건 인재(人災)로, 한전 책임이 분명하다"면서 "정부가 한전과 함께 이재민에 대한 보상을 최대한 하겠다는 이야기를 당연히 담았어야 한다"고 거듭 지적했다.
이양수 "집 전소되면 1400만원 지원…정부대책에 이재민 분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