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고성 구간 첫 개방…北 해금강·구선봉·감호 '더 가까이'
신비감·긴장감 공존…바라만 본 금단의 땅 DMZ, 이제 걷는다
길게 뻗은 동해선 육로와 철도, 그 옆을 따라 꼿꼿이 선 철책, 울퉁불퉁한 돌산, 그리고 짙푸른 바다.

우리나라 최북단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만 봐야 했던 풍경이 이제 눈앞으로 다가온다.

정부는 3일 비무장지대(DMZ)와 연결된 경기 파주, 강원 고성·철원 등 3개 지역을 가칭 'DMZ 평화둘레길'로 이달 말부터 단계적으로 개방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달 말 GOP(일반전초) 철책선 이남 고성 지역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한다.

고성지역 둘레길 총연장은 7.9㎞다.

통일전망대에서 시작해 해안 철책을 따라 비무장지대 남방한계선 출입통로인 금강통문까지 방문하는 도보 2.7㎞ 구간으로 조성한다.

통일전망대에서 금강산전망대까지 왕복 구간을 차량으로 이동하는 5.2㎞ 별도 코스도 있다.

통일전망대∼금강통문 구간은 민간인 출입통제구역으로 그동안 들어갈 수 없었다.

고성 구간은 철원, 파주와 달리 DMZ 외부 코스로만 꾸려졌으나 휴전 이후 들어가 볼 수 없었던 금단의 땅이다.

이 땅을 직접 밟아본다는 신비감과 군 경계 시설인 철책이 주는 긴장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신비감·긴장감 공존…바라만 본 금단의 땅 DMZ, 이제 걷는다
금강산 끝자락인 해금강의 말무리반도를 비롯해 낙타 등 모습을 닮았다고 해서 낙타봉이라는 별칭이 붙은 구선봉도 한층 가까이 다가온다.

맑은 날에는 외금강 지역의 기암괴석도 일부 구경할 수 있다.

구선봉 앞쪽 해안가에 바짝 붙어 있는 작은 섬은 송도로 남한에 속한다.

섬이라곤 하지만 육지와 연결돼 있어 밀물 때만 잠긴다.

아군 관측시설인 금강산전망대는 봄·가을 여행주간을 비롯해 특별한 이벤트 기간에는 한시적으로 개방돼 이미 많은 관광객이 다녀간 곳이다.

통일전망대보다 앞에 있어 북한 땅을 더 가깝게 볼 수 있고, 전망대에서 볼 수 없는 북한 비무장지대 지역에 있는 호수이자 나무꾼과 선녀의 전설이 깃든 감호를 볼 수 있다.

고성군은 시범운영을 앞두고 개방 구간의 철제계단과 철조망 등을 정비하고 있다.

개방일이 역사적인 남북 정상의 만남이 이뤄진 상징성을 담은 27일로 예정돼 있어 개방 전 모든 정비를 끝내는 데 주력하고 있다.

2008년 금강산 관광 중단 이후 첫 육로관광인 만큼 '어려운 지역경제를 살릴 기폭제'로 기대하고 있다.
신비감·긴장감 공존…바라만 본 금단의 땅 DMZ, 이제 걷는다
정부는 고성 구간에서 도보 코스 1일 2회 각 20명, 차량 코스 1일 2회 각 80명 등 하루 총 200명이 오가도록 해 주 6회 운영해볼 방침이다.

방문 신청은 행안부 DMZ통합정보시스템 '디엠지기', 한국관광공사 걷기여행 홈페이지 '두루누비'에서 오는 11일부터 접수하며 추첨으로 참가자를 결정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