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오른쪽)이 1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앞서 조현옥 인사수석(가운데), 강기정 정무수석과 대화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오른쪽)이 1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앞서 조현옥 인사수석(가운데), 강기정 정무수석과 대화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여야는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1차 시한인 1일 남은 5명의 장관 후보자를 놓고 치열한 기싸움을 벌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최정호 국토교통부·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낙마한 만큼 남은 후보자는 ‘절대 사수한다’는 목표와 함께 방어선 구축에 나섰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은 부적격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만큼 보고서 채택 자체를 거부해서는 안 된다”며 후보자 5명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촉구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 야당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를 추가 낙마 대상으로 지목하고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대신 나머지 3명의 후보자에 대해서는 보고서 채택 요구에 응하기로 하는 등 분리 대응하기로 방향을 잡았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박·김 후보자에 대해선 계속해서 사퇴 의견을 표시하겠다”며 “다른 후보자도 보고서 채택을 한다면 부적합 의견을 고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김 후보자와 박 후보자에 대해서는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다”며 “부담 없는 인사만 경질하는 것으로는 꼬리 자르기도 되지 못하는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야당은 ‘무조건 반대’하면 역풍이 일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이날 열린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의견을 담아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하는 데 합의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도 적격·부적격 의견을 병기하는 방식으로 2~3일께 채택할 전망이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국회는 인사청문 요청안이 제출된 날로부터 20일 안에 보고서 채택을 포함한 절차를 마쳐야 한다. 1차 시한까지 국회가 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으면 대통령은 10일 이내에 보고서 채택을 재요구한 뒤 보고서가 오지 않으면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야권은 청와대 인사·민정 라인으로 공세 전선을 넓히고 있다. 한국당 바른미래당 평화당 등 야 3당은 “이번 인사 참사에 책임이 있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경질해야 한다”며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지금 청와대 인사는 조국과 조현옥 수석, 이른바 ‘조 남매’가 망쳐놓고 있다”며 “대통령은 이들을 문책하고, 국민께 직접 사과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이에 대해 “인사·민정 라인에서 특별한 문제가 파악된 것은 없다”며 “문제가 없으니 특별한 조치도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수석은 “인사검증 과정에서 인사·민정수석이 뭐를 잘못했다고 지적하는지 모르겠다”며 “인사라인 시스템상 걸러낼 만큼 다 걸러냈고, 실수로 흠결을 잡지 못한 것이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김소현/박재원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