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2기 개각 후보자의 낙마 사태에 정치권이 부글거리고 있다. 여당은 31일 최정호 국토교통부·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와 지명 철회에 대해 ‘결정을 존중한다’면서도 인사 검증 라인에 대한 불편한 속내를 드러냈다. 야당에선 ‘꼬리 자르기 인사’라며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정조준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조 후보자에 대한 청와대의 지명 철회와 최 후보자의 자진사퇴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이해식 대변인은 최 후보자 자진사퇴에 대해 “청문회에서 제기된 부동산 관련 문제 등을 자신이 엄중하게 받아들인 결과로 판단한다”고 했다. 여당 내에서 지난주 중반께 여론 악화를 이유로 두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기류가 표면화됐으며 지난 29일 이 같은 당내 기류를 청와대에 전달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최근 김의겸 대변인의 투기 의혹 논란이 국토부 장관 후보자에게 옮겨붙은 셈”이라며 “조 후보자의 해외 해적학회 참석은 검증상 어려움이 있었다 하더라도 최 후보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은 국민 정서를 고려했을 때 사전에 걸러졌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고 전했다. 야권은 “인사 추천과 검증의 ‘총체적 부실”이라며 청와대 민정수석 경질까지 요구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창원 경남도당에서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비(非)코드 후보 2명을 사퇴·지명 철회시킨 것은 코드 장관 두 명을 지키기 위한 희생플레이일 뿐 그냥 넘어갈 수 없다”며 “이들은 물론 김 대변인의 투기를 막지 못한 책임이 있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를 언급하며 “‘위선영선’과 ‘막말연철’의 지명도 철회해야 한다”며 “최종적으로는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장관 인사 불가 이야기가 나오는데 낙마 1순위는 조국”이라고 주장했다. 범(汎)여권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후보자 2명 낙마는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라며 “후보자 7명이 모두 문제라는 게 국민 여론”이라고 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최 후보자의 투기 의혹과 조 후보자의 해외 부실 학회 참석은 도저히 국민으로서는 납득하기 어려운 것”이라고 지적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