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靑에 우려 전달…민심 악화·재보선 불똥 우려에 발 빠른 조치
'추가 사퇴'·'靑 인사라인 교체' 野요구 "정치공세" 일축


더불어민주당은 31일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후보자와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후보자 낙마 사태의 파장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했다.

민주당은 청와대와 물밑 대화를 통해 두 후보자의 거취를 선제적으로 정리하면서도 나머지 후보들에 대한 야당의 추가 사퇴 요구는 "정치공세"라며 일축했다.
與 '최정호·조동호 낙마' 파장 최소화…"나머지 5명 임명 사수"
민주당은 지난 29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에서 인사청문회를 마친 7명의 장관후보자 중 이 두 사람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라는 의견을 나누고, 이를 청와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지도부는 앞서 청와대 김의겸 전 대변인의 재개발 지역 고가건물 매입 논란이 발생했을 때도 조기에 사태를 진화할 수 있도록 민심을 즉각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최고위원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지난 29일 비공개 최고위 때 김 전 대변인 입장을 논의하면서, 이 두 사람도 정리하고 가야 한다는 이야기를 나눴다"며 "여론이 좋지 않아 빨리 수습에 나선 측면이 있다"고 전했다.

민주당이 이처럼 청와대와 함께 신속히 선제 조치에 나선 것은 문재인 대통령과 당 지지율이 동반 하락세인 상황에서 민심 악화로 코앞에 닥친 4·3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불똥이 튀는 것을 미리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與 '최정호·조동호 낙마' 파장 최소화…"나머지 5명 임명 사수"
이해식 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4·3 보선도 고려한 일종의 민심 수습 차원이기도 하다"며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이 문제를 계속 끌고 가는 것도 조금 부담이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조 후보자의 지명철회 배경에 대해 "해외 부실학회, 이른바 '해적학회'에 참여한 것이 결정적이었다"며 "검증에서 걸러지지 못한 문제가 있었다"고 전했다.

반면, 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후보자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등의 추가 사퇴와 조국 민정수석을 포함한 청와대 인사라인 경질 요구에는 방어막을 펼쳤다.

이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국민 눈높이를 고려하고 국회 청문회 논의가 존중돼 결정이 내려진 만큼 국회는 산적한 민생현안 처리에 힘을 모아야 한다"며 "향후 인사청문 결과보고서 채택과 민생 법안 처리 등에 야당의 적극적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 의원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야당 주장은 다분히 정치적인 것으로 수용하기 어렵다"며 "박영선·김연철 후보자의 경우 불법적 사안이 없고 야당과 공방을 했을 뿐으로 국민 정서와 정치적인 공세는 별개의 문제"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