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재정 지원하겠다" vs 황교안 "문제는 탈원전 정책"
이정미 "보수 표 결집…선거 전까지 비상체제"
황교안 프로축구 경기장 내 유세 논란에 여야 파상공세
4·3보선 전 마지막 주말…여야 지원유세 열기 최고조
4·3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사흘 앞둔 31일 여야 후보들의 유세전이 최고조로 달아올랐다.

전날까지 이틀 동안 진행된 사전투표에서 역대 재보선 중 가장 높은 14.37%의 투표율이 기록되며 유권자들의 높은 관심이 드러난 가운데 여야 지도부는 선거가 열리는 경남 창원성산과 통영·고성에 집결, 막판 표심 잡기에 총력을 기울였다.
4·3보선 전 마지막 주말…여야 지원유세 열기 최고조
더불어민주당은 통영·고성의 양문석 후보를 위해 대대적인 지원 유세에 나섰다.

민주당은 이날 홍영표 원내대표 외에도 현역 국회의원 35명을 통영·고성으로 내려보내 주요 길목에 자리를 잡고 양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도록 했다.

이들은 집중유세와 게릴라 유세를 통해 모였다 흩어지기를 반복하면서 정부·여당으로서 침체한 지역경제를 책임지고 살려내겠다고 한목소리로 약속했다.

홍 원내대표는 페이스북 글에서 "멈춰있는 성동조선 부지에 1만명의 노동자가 만들어내는 기계 소리가 울려 퍼지도록 하겠다"며 "퇴근 후 가족과 장 보러 온 파란 점퍼의 노동자들로 붐비는 통영의 시장을 다시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통영을 지원하던 고용위기지역, 산업위기대응지역 지정 기간이 곧 끝나게 된다"면서 "이를 1년 더 연장하고, 추경을 통한 추가 예산지원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29일 창원성산을 방문한 이해찬 대표는 민주당과 정의당의 단일후보인 여영국 후보의 공약을 일일이 소개하면서 "여당 당 대표로서 이런 약속이 지켜질 수 있도록 재정 지원 사업을 반드시 하겠다"고 힘을 실어주기도 했다.
4·3보선 전 마지막 주말…여야 지원유세 열기 최고조
자유한국당 역시 창원성산 강기윤 후보와 통영·고성 정점식 후보의 지원 유세에 열을 올렸다.

특히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지난 21일 공식 선거운동 개시 후 줄곧 경남에 머무르면서 밑바닥 표심 다지기에 전력을 다하는 모습이었다.

황 대표는 이날 창원 경남도당에서 정책간담회를 열고 "창원경제가 어려워진 가장 큰 이유는 탈원전 정책 때문"이라며 "신한울 3·4호기 공사가 막혀 두산중공업이 휘청거리고 285개 원전 협력업체들이 문을 닫을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신한울 3·4호기 공사 재개 없이는 창원경제에 미래가 없다는 각오로 한국당이 먼저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때문에 지역경제가 나빠졌다는 인식이 현지 유권자들 사이에 팽배한 상황에서 상대 당 여영국 후보의 탈원전 옹호 입장을 겨냥한 발언이었다.

황 대표는 또 "보궐선거 막바지에 이르러 '게임이 안 된다'고 느꼈는지 이제야 여당 대표가 창원에 왔다"며 "그러나 얘기를 들어보니 전부 예산을 지원한다는 것 외에 별다른 게 없다.

돈을 대줘서 창원경제를 살려낼 수 있었다면 벌써 살아났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4·3보선 전 마지막 주말…여야 지원유세 열기 최고조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이날 창원에서 제29회 3·15 마라톤대회에 참석한 뒤 양곡교회 예배에 들러 집중 유세를 하며 이재환 후보에 힘을 보탰다.

정의당 지도부는 창원성산에서 비상회의를 열었다.

민주당과 정의당이 선거 승리를 위해 똘똘 뭉쳤지만, 민중당과 단일화를 이루지 못했고 한국당이 바짝 추격해오고 있어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는 내부 판단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권영길·강기갑·천영세 등 민주노동당 대표를 지낸 원로들이 나란히 창원을 방문해 여영국 후보 지지 선언을 한 데에도 그런 판단이 깔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정미 대표는 회의에서 "여론조사 공표 금지 이후 여러 가지 위기 상황이 감지되고 있다"며 "보수의 표는 강하게 결집하고 민주진보의 표는 느슨하게 이완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동자가 지켜온 진보정치 1번지 창원성산을 결코 한국당에 넘겨줄 수 없다"며 "선거까지 비상체제에 돌입할 것이다.

잠도 쉼도 미뤄두고 절박함과 사명감을 갖고 뛰겠다"고 역설했다.

한편, 전날 경남에서 황교안 대표가 한국프로축구연맹 지침을 어기고 경남FC와 대구FC 경기가 열린 창원축구센터 경기장 안에서 유세를 한 것이 논란을 일으켰다.

황 대표가 이날 기자들에게 "앞으로는 그런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했지만 다른 정당들은 일제히 황 대표의 행동을 비판하고 사과를 요구했다.

"선거에만 혈안이 돼 있고 경남도와 도민은 안중에도 없다는 것이 똑똑히 확인됐다"(민주당 이해식 대변인), "경남도민의 열정으로 일궈낸 축구단을 정치적 수단으로 전락시켰다"(바른미래당 최원선 부대변인), "황 대표는 더는 법질서와 공정성을 운운할 자격이 없다"(민주평화당 홍성문 대변인) 등의 지적을 쏟아낸 것이다.
4·3보선 전 마지막 주말…여야 지원유세 열기 최고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