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호·조동호 낙마 / 사진=연합뉴스
최정호·조동호 낙마 / 사진=연합뉴스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후보자와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후보자의 낙마를 두고 31일 여야의 입장이 엇갈렸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서면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장관후보자 지명을 철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그만큼 고심이 컸으리라 여겨지지만, 조기에 결단을 내린 대통령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했다.

이 대변인은 "청문회에서 제기된 부동산 관련 문제 등을 본인이 엄중하게 받아들인 결과로 판단한다"며 "국민의 눈높이와 정서를 고려하고, 국회 청문회에서 논의된 바가 존중돼 내려진 결정인 만큼 이제 국회는 산적한 민생 현안 처리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도 논평에서 "청와대가 엄중하게 민심을 지켜본 결과"라며 "정치적 부담감보다 국민 여론에 더 귀를 기울여 국민과 소통하는 정부가 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처음부터 철저한 검증을 거치지 못한 것이 무척 아쉽다. 인사검증 시스템의 대대적 보완이 필요해 보인다"며 "남은 후보자에 대해서도 국민 눈높이에서 철저히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한국당 이양수 원내대변인은 서면논평에서 "꼬리자르기식의 '꼼수' 지명 철회와 자진 사퇴"라며 "마치 소악을 처단하는 척하며 거악을 보호하려는 듯하다"고 했다. 그는 "청문회 중도 파행을 유도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후보자와 과거 극단적 좌파 이념 편향성을 내보인 김연철 통일부 장관후보자를 먼저 지명 철회해야 했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논평에서 "두 후보자의 낙마는 당연하지만 가장 흠결이 큰 김연철 통일부장관 후보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를 살리고자 한 것이라면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청와대는 부실 검증의 책임을 지고, '불량품 코드인사' 김·박 후보를 지명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도 서면논평에서 "장관후보자 7명이 모두 문제라는 것이 국민 여론"이라며 "최정호·조동호 후보가 나머지 후보보다 더 문제라고 볼 근거가 없다고 보는데 그중 만만한 두 사람을 희생양으로 삼은 전형적 꼬리 자르기"라고 비판했다.

청와대 인사라인의 책임을 요구했다.

이양수 원내대변인은 "대통령은 부실검증으로 인사 참사, 인사 재앙을 초래한 책임자인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서둘러 경질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주현 수석대변인도 "청와대 인사라인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고, 불법· 탈법 관행을 혁신할 방안을 내놓는 것이 개혁 정부가 취해야 할 선택"이라고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