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31일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자진 사퇴와 조동호 과기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 철회와 관련해 “대통령의 조기 결단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조 후보자에 대한 청와대의 지명 철회와 최 후보자의 자진 사퇴 결정을 존중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조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장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그만큼 고심이 컸으리라 여겨지지만, 조기에 결단을 내린 대통령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최 후보자에 대해선 “청문회에서 제기된 부동산 관련 문제 등을 본인이 엄중하게 받아들인 결과로 판단한다”고 했다. 이 대변인은 그러면서 “국민의 눈높이와 정서를 고려하고, 국회 청문회에서 논의된 바가 존중돼 내려진 결정인 만큼 이제 국회는 산적한 민생 현안 처리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와 김연철 통일부 후보자에 대한 낙마를 거론하는 데 대해 “정치적인 공세가 다분히 느껴지는 (한국당의) 주장은 우리 당으로선 수용이 불가하다”고 잘라 말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책임론이 불거지는 것과 관련해선 “논의할 사안이 아니다”고 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