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월 27일 오후(현지시간) 2차 북미정상회담장인 하노이 회담장 메트로폴 호텔에서 만나 만찬을 하고 있다.  [백악관 트위터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월 27일 오후(현지시간) 2차 북미정상회담장인 하노이 회담장 메트로폴 호텔에서 만나 만찬을 하고 있다. [백악관 트위터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베트남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북한의 핵무기와 핵폭탄 연료를 미국으로 넘기라는 요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은 29일(현지시간) 보도에서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당시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에게 건넨 문서에 이같은 직설적 요구가 담겨 있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핵 프로그램의 포괄적 신고와 사찰, 핵 관련 모든 활동 중지, 모든 핵 인프라 제거를 포함한 포괄적인 비핵화 조치들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빅딜 문서'를 건넸다는 사실은 이번에 처음 공개된 것은 아니다.

앞서 볼턴 보좌관은 이달 초 미 폭스뉴스 등 언론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하노이 정상회담에서 미국의 원하는 비핵화 요구사항과 그 반대급부를 제시한 '빅딜 문서'를 김 위원장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볼턴 보좌관은 이 문서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빅딜, 즉 비핵화를 계속 요구했다. 핵과 생화학 무기, 탄도미사일을 포기하는 결정을 하라고 했다"며 "하나는 한글, 하나는 영어로 된 문서 2개를 건넸다"고 말했다.

하지만 북한의 핵무기와 핵연료까지 모두 미국으로 넘기라는(transfer) 요구를 했다는 사실까지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볼턴 보좌관은 북한이 '빅딜'을 수용할 의사가 없었다고 지적하며 합의가 무산된 이유를 설명했다.

로이터는 업무오찬이 돌연 무산된 이유에 대해 지금껏 미국과 북한 모두 이렇다 할 설명을 내놓지 않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건넨 문서 내용이 그 단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다음 달 10~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이번 회담에서 한미 동맹 관계를 더 강화하고,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 평화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양국 공조 방안을 심도 있게 협의할 계획이다. 결렬된 2차 북미정상회담 합의의 불씨를 다시 살릴지도 관심이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