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다문 ‘靑의 입’ > 고가 건물 매입 논란에 휩싸인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오전 사퇴 의사를 밝혔다. 김 대변인이 전날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에서 곤혹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뉴스
< 입다문 ‘靑의 입’ > 고가 건물 매입 논란에 휩싸인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오전 사퇴 의사를 밝혔다. 김 대변인이 전날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에서 곤혹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뉴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재개발 지역 고가 건물 매입 논란’이 불거진 지 하루 만에 전격 사퇴했지만 후폭풍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당장 대통령 핵심 참모에 대한 ‘관리 부재’와 함께 최근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불거진 장관 후보자들의 부동산 관련 의혹까지 겹치면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부실 검증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집권 3년차를 맞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시스템 전반에 문제가 있다는 비판과 함께 정치권의 추가 문책 압박도 거세지고 있다.

靑 민정수석실 ‘2차 타깃’으로

정치권에서는 당장 청와대의 내부감찰 시스템이 ‘깜깜이’ 수준이라는 지적과 함께 공직자 관리와 검증 시스템 전반에 “구멍이 뚫렸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야권에서는 “‘대통령의 입’인 핵심 참모 재산이 수개월 만에 25억7000만원에 달하는 거액의 변동이 생겼는데도 이를 인지하지 못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28일 “제 나이에 나가서 또 전세 생활을 하고 싶지는 않았다”며 부동산 투기 의혹을 부인했던 김 대변인은 이날 “아내가 저와 상의하지 않고 내린 결정”이라고 변명을 내놓았지만 야권은 물론 전문가들도 해명이 개운치 않다고 지적했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공동담보자가 대출을 받기 위해선 명의자 모두가 반드시 은행에 방문해야 한다”며 “대출 승인이 나기 전에 국민은행이 김 대변인이 받는 대출임을 모를 수 없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이 이미 알았을 때는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했지만, 건물 매매에 대한 계약금을 포기할 생각이 있었으면 거래는 이뤄지지 않았을 것이란 설명이다.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서도 청문회 과정에서 각종 의혹이 제기되면서 청와대 민정·인사수석실의 검증 시스템에 구멍이 뚫렸다는 비판이 나온다. 실제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는 부인을 동반한 잦은 외유성 출장 및 아들의 ‘호화 유학’ 의혹이,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부동산 투기·자녀 편법 증여 의혹으로 곤경에 놓였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역시 “청와대 인사 추천과 검증시스템에 문제가 심각하다는 게 확인됐다”고 했다.

野 “사퇴로 끝날 일 아니다”

김 대변인이 전격 사퇴를 결심하는 과정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부정적인 기류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 핵심 의원들은 비공개 회의를 통해 김 대변인이 물러나야 한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은 후 이 같은 뜻을 청와대에 전했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부동산 관련 문제는 문재인 정부에서 상당히 예민한 부분”이라며 “문재인 대통령 역시 결단을 내리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비난 여론을 의식한 듯 이번 일을 자성의 계기로 삼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야당은 비판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민경욱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대변인 사퇴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며 “참모 관리를 제대로 못한 문 대통령은 즉각 대국민 사과를 하고, 이런 사례가 또 있는지 전수조사를 하라”고 요구했다. 바른미래당은 “김 대변인의 ‘올인 투기’는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공직자 윤리에 어긋나는 명백한 잘못”이라고 질타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이를 계기로 청와대는 부동산투기 근절 정책을 더욱 강하게 시행해야 한다”며 “청와대의 인사검증 부실 문제도 이번에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정의당 역시 “김 대변인의 사퇴는 본인의 변명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눈높이를 의식한 행동으로 보인다”며 “왜 청와대의 인사검증 눈높이는 국민의 눈높이를 따라갈 수 없는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반주 나누며 ‘청와대 입’ 떠나보낸 문 대통령

거센 비판 여론에 밀려 사퇴 의사를 밝힌 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을 찾아 “어제 그만둬야겠다고 생각했고 오늘 아침에 일어나 글을 써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보냈다”고 말했다. 이어 “노 실장이 대통령과 점심을 잡아줘서 어제 써놓은 글을 먼저 올리고 (대통령과) 오찬을 하고 왔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노 실장이 대통령을 뵙고 나서 그 글을 (언론에) 보내라고 했는데, 대통령을 뵈면 그 글을 보낼 수 없을 거 같아서 ‘일단 저지르자’고 보냈다”고 했다.

김 대변인과 마지막 점심식사 자리를 마련한 문 대통령은 “이제 어디에서 살 것인가”라고 물었고, 김 대변인은 “저도 모르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변인은 그동안 청와대 내에서도 문 대통령의 두터운 신임을 받는 인사로 꼽혀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김 대변인과 반주를 나누며 고별 오찬을 한 뒤 경내를 산책하며 아쉬움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