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 질문에 곤혹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뉴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 질문에 곤혹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뉴스
‘과거 막말’과 이념 성향 논란이 불거지면서 자질 논란에 휘말렸던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십자포화를 맞았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역대 최악의 후보자’라며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김 후보자는 “깊이 반성한다” “송구하다”는 답변을 반복했다.

‘SNS 폭언’, 말 바꾸기 논란

26일 김 후보자 청문회는 공교롭게도 천안함 9주기와 날짜가 겹쳤다. 야당은 김 후보자가 과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쏟아낸 글을 토대로 천안함 폭침 및 연평도 포격사건 등에 대한 말 바꾸기를 집중 공략했다.

천정배 민주평화당 의원은 “2011년 한겨레 인터뷰에서 천안함, 연평도 사건은 우발적 사건이라고 언급한 걸로 보도됐는데, 2018년 저서 《70년의 대화》에선 북한의 어뢰 공격으로 천안함이 침몰했다고 썼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제 주장은 일관되게 천안함이 북한 어뢰 공격으로 침몰했다는 정부 입장 그대로였다”며 “취지가 잘못 전달됐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26일 성명을 통해 “김 후보자는 저서와 SNS에서 밝힌 막말과 문제 발언들에 대해 언제 그랬냐는 듯 정부와 입장이 같다고 소신을 뒤집고 있다”며 “청문회 답변도 언제 뒤집을지 국민들이 신뢰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후보자의 부동산 차명 거래 의혹도 강하게 제기했다. 강석호 한국당 의원은 김 후보자를 향해 “지금이라도 자진 사퇴하는 게 어떠냐”고 말했다. 여당에서조차 김 후보자의 과거 언행에 대한 지적이 나왔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후보자가 장관이 되면 보다 정제되고 신중한 언행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北의 경제개발이 비핵화 촉진 요소”

김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에서 “북한이 기본적으로 핵과 경제 두 가지를 동시에 가질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북한이 경제를 집중 개발하겠다는 전략을 비핵화의 촉진 요소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북핵 문제를 풀 창의적 해법에 관한 질문엔 “북한의 영변 핵 포기와 미국의 연락사무소 설치 및 종전선언, ‘스냅백’ 방식의 제재 완화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새로운 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냅백은 제재를 해제하되 위반 행위가 있으면 제재를 복원하는 것을 뜻한다.

‘북한의 핵·미사일 시험 모라토리엄(중지·유예), 풍계리 핵실험장과 동창리 미사일 시험 발사장 폐기 조치를 비핵화로 볼 수 있느냐’는 윤상현 외교통일위원장 질의엔 “그렇게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실질적 비핵화 단계를 시작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한 평가를 요구하는 질의엔 “대화 상대방엔 발언을 아껴야 한다”고 답했다.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에 대해선 “남북 회담과 북·미 회담을 통해 이미 확인됐다”고 말했다. 또 “한·미 모두 완전한 비핵화까지 가능하면 신속하게 압축적으로 전개하자는 공통점이 있다”고 했다.

개성공단 재가동에 대해선 “제재 문제 해결이 가닥을 잡아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해선 2008년 7월 발생한 고(故) 박왕자 씨 피격사건을 언급하며 “재발 방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