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흘 만에 정상화 수순…'北 철수 의도 과도하게 해석' 지적도
정부, 연락사무소 신속 복원에 '안도'…남북협력 재개 기대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채널이 사흘 만에 복원되자 정부는 남북협력 사업의 재개 가능성이 열린 데 대해 안도하며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25일 통일부에 따르면 지난 22일 철수했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인원 가운데 연락대표를 포함해 4∼5명이 이날 오전 복귀해 남북 간 협의에 나섰다
정부가 24시간, 365일 남북 소통 시대를 열었다고 평가하는 연락사무소의 기능이 사흘 만에 정상화 수순에 들어간 것이다.

이에 대해 정부 당국자는 "조속히 연락사무소가 기능을 회복할 수 있게 돼서 기쁘게 생각한다"며 즉각적으로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무엇보다 정부는 연락사무소 채널이 끊어짐에 따라 현재 추진 중인 이산가족 화상상봉 등 남북 간 대화·협력 사업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했다가 한숨을 돌리는 모습이다.

화상상봉뿐 아니라 개성의 고려 왕궁터인 만월대 발굴 재개나 지난해 말까지 논의돼 온 남북 간 철도·도로 협력 등의 재개 가능성도 살아났다.

남북관계를 이어가겠다는 북측의 의지가 확인된 만큼 앞으로 납북간 합의사항 이행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북측은 이번에 복귀하면서 "공동연락사무소가 북남공동선언의 지향에 맞게 사업을 잘 해나가야 한다는 뜻에는 변함이 없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양측의 정상간 합의한 공동선언을 이행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셈이다.

이에 따라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 분야 합의'(9·19 군사합의) 이행에도 다시 속도가 붙지 않겠느냐는 기대도 커지고 있다.

다음 달부터 비무장지대(DMZ) 남북 공동 유해발굴에 착수하기 위해 지난 6일 남측 유해발굴단 구성을 완료했다는 국방부의 통보에 북측은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

연락사무소 기능 복원을 계기로 군 당국은 정상운영 중인 군 통신선을 통해 북측에 이미 제의해 놓은 군사회담 등에 응할 것을 재차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정부가 철수 통보에 우왕좌왕하면서 북측의 의도를 정확하게 읽지 못한 채 확대해석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북측은 복귀하면서 "평소대로 교대근무차 내려왔고, 앞으로도 평소처럼 (연락사무소를) 운영할 예정"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액면 그대로라면 4·27 판문점 선언의 합의인 연락사무소를 폐쇄해 남북 정상 간의 약속을 백지화할 의도가 애초부터 없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또 북측은 장비 등은 놔두고 서류 정도만 챙긴 채 철수하면서 "남측 인원들의 체류는 문제 삼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우리측에는 "다음에 보자"는 말까지 남겼다.

그러나 정부는 북측의 복귀를 발표한 이날 오후까지도 북측이 철수했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으며, 철수의 이유로 내세운 '상부의 지시'와 관련해서도 구체적인 정보가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정부, 연락사무소 신속 복원에 '안도'…남북협력 재개 기대
/연합뉴스